정부가 추진하는 김해공항 확장을 통한 신공항 건설은 정치적인 결정으로 소음과 안전문제를 정확하게 따져 영남권 관문공항 역할을 못 한다면 가덕도가 대안이 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주장은 8일 오후 경남 김해시의회 신공항대책조사특별위원회가 연 토론회에서 나왔다.
박영강 동의대 교수는 이날 `부산 경남 상생발전을 위한 신공항 재검토 방안`을 주제로 "김해신공항은 박근혜 정부의 정치적 산물로 여러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보완이나 대체가 필요하다"며 "김해공항 확장 대안은 이미 2007년 건설교통부와 2009년 국토해양부가 용역에서 불가한 것으로 제시됐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당시 용역에는 대형 항공기 이륙 불가, 북측장애물, 소음영향권 남측 확대 등의 문제점이 제기됐다"며 "24시간 운항과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가덕도 대안을 우선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해시와 경남도 등에서 내놓은 11자형 활주로, 동쪽 V자형 활주로 건설 등은 새로운 소음 민원을 제기한다"며 "중앙정부의 눈치를 살필 것이 아니라 앞으로 지방분권화 시대에 맞춰 경남과 부산이 나서서 주도적인 입장을 편다면 국책사업도 바꿀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치국 전 부산발전연구원 박사는 `김해신공항 확장 건설사업 주요 쟁점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소음과 안전문제를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평가에서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박사는 "공항입지선정을 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 용역보고서에는 신공항 입지 핵심 전제조건인 소음 조사 및 정량적 분석이 없고 항공법에 의한 장애물 조사와 분석이 없다"며 밝혔다.
최 박사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현행 항공법 81조에 근거해 김해신공항을 건설하려면 인근 산봉우리 3곳 등 약 6천600만 입방미터(㎥)의 장애물 절취가 불가피하고 소음 관련 검토는 전혀 다뤄지지 않은 점은 큰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김해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조사에서 기존 ADPi 김해공항 확장 마스트플랜을 재검토하고, 소음과 안전에 문제가 있고 영남권 관문공항으로 역할을 할 수 없다면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역시 가덕도 대안에 무게를 뒀다.
김해 신공항 건설사업 타당성 평가는 국토부가 지난 8월부터 내년 말까지 실시한다.
최 박사는 "지금이라도 김해시와 경남도가 의견을 모아 부산시와 함께 불필요한 영향(정치적인 결정)에 의해 결정된 김해공항 확장을 바로 잡는 것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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