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베트남 시가총액 8위 지주사, '마산그룹'

입력 2017-12-13 10:35  

    앵커> 이경은 / 앵커

    출연> 김형래 연구원 / 미래에셋대우

    Q. 오늘도 베트남투자 종목을 가지고 오셨다고 들었습니다. 야심차게 소개해주실 기업은 어딘가요?

    - 오늘은 중장기적 성장성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 베트남의 소비재 기업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마산그룹이라는 기업인데요. 종목코드는 MSN입니다.

    Q. 구체적으로 기업 소개를 좀더 해주신다면?

    - 마산 그룹의 시가총액은 74.3조동 / 3조5000억원으로 베트남 시가총액 8위의 지주회사이다. 동 그룹의 주요 자회사는 마산컨슈머홀딩스, 마산 뉴트리싸이언스, 마산 리소스 등이 있으며, 각 자회사가 음식료, 동물사료, 광산업의 3가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산 그룹은 텍콤은행의 지분 30.4%를 보유하고 있으며 금융서비스업에도 진출했습니다.

    Q. 그렇다면 지분 구조는 어떻게 될까요?

    - 지분구조를 살펴보면, 마산 그룹의 지분은 마산 JSC(Masan JSC)가 44.6%를 보유하고 있다. 그 외 PENM 파트너스(5.2%), 싱가폴 국부펀드인 GIC(4.9%)가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국 금융기관인 도이치뱅크(2.5%), 모간스탠리(1.2%), JP모간(1.0%), 골드만삭스(0.8%) 등도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주가 흐름은 어떤가요?

    - 마산그룹의 주가는 2012년 이후 하향세를 지속하고 있는데요. 이는 지속적인 설비투자와 M&A로 인한 현금 유출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마산 그룹은 산업성장이 기대되는 돈육제품 사업, 돼지사료 사업, 맥주 사업을 영위하는 선도기업이라는 점에서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동사의 2018년 컨센세스 기준 PE(12.3배)는 글로벌피어 대비 59% 할인되었는데요. 글로벌피어들 보다 브랜드력이 낮아 할인되었다고 하더라도, 동사의 이익 성장 잠재력을 고려시 과하게 할인 받았다고 판단됩니다. 향후에는 이 할인갭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실적과 매출도 짚어봐야할텐데요?

    - 마산그룹의 2016년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최고치인 43.3조동(+41.4%, YoY), 6.0조동(+46.9%, YoY)을 기록했습니다. 사업부문별로는 동물사료, 음식료, 광산업 및 금융업이 각각 24.4조동, 14.8조동, 4.0조동를 기록하며 견조한 매출 성장세를 지속했습니다. 견조한 실적은 제품라인의 매출 증가 영향이 컸다. 특히 마산 그룹의 매출 증가는 고마진의 동물사료 사업부문에서 돼지사료인 Bio-zeem 매출 증가, 음료 및 가공음식 사업부문에서에너지 드링크인 WakeUp247의 인기 상승, 태국의 맥주기업인 ‘상하’와 합작하여 시작한 맥주사업 성공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Q. 투자 포인트를 짚어주셔야할텐데요.

    - 첫번째 투자포인트는 양돈업 중심의 수직계열화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입니다. 베트남은 돼지고기의 높은 생산 비용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 않은데요. 국가별 돼지고기 1톤당 생산비용을 비교해 보면 베트남은 주요 돼지고기 생산국가들에 비해 비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산그룹은 돼지고기 사업 수직계열화 프로젝트인 ‘Feed-Farm-Food’를 진행하여 비용 효율성을 강화시킨 뒤, 180억달러 규모의 베트남 돼지고기산업에 본격 진출할 계획입니다. 2016년 뉴트리싸이언스는 응이안 지역에 있는 하이테크 돼지사육장을 매입했고, 연간 25,000마리의 돼지를 사육할 수 있으며 5,000만불의 매출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육장 매입과 더불어 마산뉴트리싸이언스는 ‘비산’(Vissan)의 지분 25%를 매입했습니다. 비산은 소시지와 돼지고기 가공제품을 생산/판매하는 기업인데요, 특히 마산 그룹은 비산을 통해 유통망과 도축장을 확보하며 돼지고기시장 점유율을 효과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돼지고기 생산비용 중 60%를 차지하는 사료비용을 마산뉴트리싸이언스를 통해 절감할 수 있어 경쟁사 대비 비용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직계열화를 통한 신규사업지출의 성공은 마산그룹의 중장기 매출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

    굿모닝 투자의 아침은 장 시작 전 해외부터 국내 시장까지 한번에 살펴보는 구성으로 해외 이슈를 살펴보는 "생생 글로벌" 해외 기업 정보를 제공하는 "굿모닝 해외직접투자" 그리고 국내 증시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는 "맛있는 주식 간장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매주 월요일~금요일 아침 6시부터 8시까지 한국경제TV와 유튜브, 주식창을 통해 생방송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