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드풋 ETN은 지수가 하락할 때 수익률이 올라가는 ETF의 인버스 상품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상품입니다.
하지만 인버스 ETF가 추종 지수의 하락분 만큼만 상승률이 기록되는 반면 커버드풋 ETN은 조건에 따라 하락률이외의 추가 수익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번달에도 코스피 지수가 4.54% 하락해 대부분의 인버스 ETF들이 이 정도의 상승률이 기록된 반면 커버드풋 ETN은 5.2%의 수익률이 나와 0.6%p 정도 수익률이 높습니다.
커버드풋 전략이란 매월 두번째 목요일의 코스피200지수 종가를 기준으로 95%에 해당하는 풋옵션(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 일정 기간 내에 특정 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을 매도해 다음 달 두번째 목요일에 코스피200지수가 전월 대비 5% 초과하여 하락하지 않을 경우 매도한 옵션 프리미엄 수익을 얻는 전략을 말합니다.
즉 한달 기준으로 KOSPI200지수가 5%이내로 하락 시 지수 하락률만큼의 수익과 프리미엄으로 인한 초과 수익이 달성될 수 있다는 얘깁니다.
또 두 번째 목요일을 기준으로 기준기수를 재조정하고 5% 구간을 설정해 매월 프리미엄 수익이 달성되는 구조입니다.
실제 성과를 살펴보면 TRUE 코스피 커버드풋 ETN B는 상장일인 8월 25일 이후 12월 26일까지 1.19% 하락으로 인버스 ETF가 3.17% 하락한 것 대비 2%p가량 높은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이는 매월 수취되는 프리미엄 영향을 함께 고려한 데이터입니다.
한편 TRUE 코스피 커버드풋 ETN B(570021)은 지난 12월 21일에 만기 상환된 TRUE 코스피 커버드풋 ETN(570002)의 동일한 구조의 시리즈 상품입니다.
이와 같이 만기 상환된 ETN의 지속적인 투자 수요가 예상되어 만기를 연장한 시리즈 ETN을 발행한 케이스는 한국투자증권의 TRUE 코스피 커버드풋 ETN B와 TRUE 코스피 커버드콜 ETN B가 유일합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