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작년 중앙대 연구진을 통해 1인 방송을 보는 국내 중·고교생 480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1인 방송을 가장 많이 보는 매체를 꼽아달라`는 항목에서 유튜브는 답변율 39.6%(190명)로 가장 인기가 높았다.
아프리카TV와 페이스북 애용자는 각각 18.1%(87명)와 15.2%(73명)였다.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의 `네이버TV`와 `V라이브`가 4.8%(23명)와 4.4%(21명)씩으로 그 뒤를 이었다.
그 외 주로 언급된 매체로는 `카카오채널`·`곰TV`(각 2.3%)와 `옥수수`(2.1%), `인스타그램`(1.9%) 등이 있었다.
`별풍선` 아이템 구입 등을 통해 1인 방송에 돈을 써본 경험이 있는 중·고교생은 16.7%(80명)로 나타났다.
1인 방송은 1인 방송인(일명 `BJ`)이 게임 중계, 먹거리 체험, 화장 시연 등을 하는 동영상 콘텐츠다. 시청자와 BJ가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고 종전 TV에서 잘 못 보던 소재를 재미있게 다룬다는 장점 덕에 대표 10대 문화로 부상했다.
종전 TV 콘텐츠를 인터넷으로 보는 `TV 스트리밍` 영역에서도 청소년들은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 외국계 서비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