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식품은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교환·환불해주고 적립 포인트는 업계 평균의 20배로 크게 높이는 등의 파격적인 혜택입니다. 심지어는 경쟁 마트에서 쇼핑해도 포인트를 주는데다 신선식품은 월 100만원까지도 교환·환불해줍니다.
TV나 휴대폰 같은 전자제품에 주로 쓰이던 ‘무상 A/S’ 개념을 처음으로 신선식품에도 도입한 홈플러스는 각 점포에는 신선식품 구매고객 전용 창구인 ‘신선 A/S 센터’도 세웠습니다. 홈플러스는 이번 ‘신선 품질 혁신 제도’로 고객들에게 신선식품의 ‘진짜 실력’을 각인시키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밥상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품질 보장 범위는 전통적인 1차 농·수·축산물은 물론 우유·계란·치즈·요구르트 등 낙농과 유가공품, 김치·젓갈 등 반찬, 어묵·햄 등 수·축산 가공품, 치킨·튀김 등 즉석조리식품, 몽블랑제 베이커리에 이르기까지 신선 카테고리 3000여 전 품목이 해당됩니다. 고객은 구매 후 7일 이내 영수증과 결제카드, 상품 실물을 지참해 점포를 방문하면 1회당 10만원, 월 10회까지 교환·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맛, 색, 당도, 식감 등 어떤 부분이라도 품질에 만족 못하면 월 최대 100만원, 연간 1200만원까지 돌려줍니다.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은 데다 신선식품 품질에 대한 기준 자체도 저마다 다르고 모호한데도 불구하고 홈플러스가 ‘신선식품 A/S’를 자처하고 나선 배경에는 지속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쇼핑 업계에 신선식품 경쟁력만은 뺏기지 않겠다는 집념 때문입니다. 홈플러스 자체 조사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의 절반 이상인 53.6%는 신선식품을 대형마트에서 삽니다. 대형마트 온라인몰까지 포함하면 62.5%로 커집니다. 또 83.5%의 소비자가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신선식품을 구매합니다. 그만큼 대형마트에 중요한 시장입니다.
이를 위해 홈플러스는 지난 2년간 국내·외 유통 전문가들과 신선식품에 대해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바, 즉 ‘최애’(最愛)를 연구해 수확, 포장, 운송, 진열 등 산지에서 고객 식탁에 이르는 전 유통과정을 개선해왔습니다. 예컨대 딸기는 손을 많이 탈수록 짓무름이 빨라지기 때문에, 포장 단계에서 상품을 예쁘게 담기 위해 줄 세우는 작업을 없애 선도를 높였고, 생물 갈치는 온전한 상태가 유지되도록 매일 항공 직송합니다. 양상추는 햇빛을 받으면 품온(品溫)이 올라 쉽게 무르는 성질이 있어 새벽에 수확하고, 고당도 오렌지는 캘리포니아산 중에서도 고당도 상품만 추렸습니다. 한우는 DNA 검사로 진짜 한우만 선별하고, 전복은 깨끗한 완도 바다에서 1000일 이상 키운 상품을 들였습니다.
포인트를 20배로 키운 새 멤버십으로 유통그룹 벽도 없앤다는 계힉입니다. 홈플러스는 신한카드와 함께 ‘마이 홈플러스’ 멤버십도 내놨습니다. 포인트 적립 조건과 한도를 없애고 적립률을 업계 최고로 높이는 한편, 사용 범위를 확대해 신한카드와 OK캐시백 전 가맹점에서도 현금처럼 쓸 수 있게 만든 제도입니다.
마이 홈플러스 신용카드로 홈플러스에서 결제 시 전월 실적이나 한도에 상관없이 결제금액 2%를 포인트로 적립해줍니다. 대형마트 평균 적립률이 0.1%라는 점을 감안하면 20배로 확대된 셈입니다. ‘마이 홈플러스 체크카드’는 1%, 현금이나 기타 카드는 기존과 동일하게 0.1%를 적립해줍니다. 가맹점에서 결제해도 최대 0.5%의 홈플러스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신한카드 전 가맹점이 해당돼 경쟁사인 이마트나 롯데마트에서 장을 봐도 5배의 포인트를 줍니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유통업은 삶의 현장과 가장 밀접해, 열심히 노력한 만큼 정직하게 대가가 돌아오는 정직한 산업”이라며 “단순히 물건을 팔기만 하는 ‘장사꾼’이 아니라 생동감 있고, 근면과 성실함을 갖춘 ‘상인정신’으로 올해 고객에게 진성(眞成)의 감동을 줄 수 있는 변화를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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