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경영악화로 위기에 놓인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에 대한 처리방안을 확정했습니다.
STX조선해양은 고강도 구조조정을 거쳐 채권단 관리 아래 독자 생존을 모색하고, 성동조선은 회생이 불가능하다고 보고 법정관리 절차를 밟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8일) 오전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중견 조선소 처리방안을 확정했습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이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두 조선소에 대한 처리 방침을 공개했습니다.
우선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실사결과 STX조선해양은 LNG, LPG 수주확대 등 사업을 재편하고, 40% 이상의 인력 감축과 비용절감 등 고강도 자구계획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대신 채권단은 다음달 9일까지 STX조선 노사가 자구계획에 대한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법정관리 등 원칙대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산업은행은 STX조선해양의 실사결과 수주 회복, 선가 상승 등 우호적인 대외여건을 가정하더라도 현재 경쟁구도에서는 정상화가 불확실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나 STX조선은 한차례 법정관리를 거쳐 유동성 외에 채권단의 신규 자금 지원이 필요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산업은행은 성동조선에 이어 STX조선을 한꺼번에 법정관리할 경우 협력업체의 경영위기 가중 등 조선산업 전반의 생태계 붕괴도 우려된다고 설명했습니다.
STX조선해양과 함께 경영악화를 겪고 있는 성동조선은 법정관리 수순에 들어갑니다.
성동조선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재무실사와 산업컨설팅 결과 회사의 생존가능성이 희박하고, 산업적 대안도 부족하다며 채권단 주도의 구조조정이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성동조선은 RG 발급 등 채권단 지원에 따라 2017년 5척을 신규 수주했으나, 현재 건조중인 선박 외에 일감이 완전히 소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수출입은행은 향후 주력 선종 수주와 선가부진 지속, 회사의 경쟁력 약화로 독자생존이 불투명하고, 추가 자금지원을 할 경우 국민경제 부담만 가중될 우려가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채권단은 성동조선이 법원의 회생절차를 통해 과감한 다운사이징, 채무재조정 등을 거치면 회생기회를 모색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채권단의 두 중견조선소 처리방안에 따라 경제적 어려움이 예상되는 경남 통영 지역에 지원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김동연 부총리는 "구조조정은 모두의 고통분담과 협력이 없으면 성공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정부는 원칙을 가지고 신속하고 과감하게 구조조정을 추진하되 어려움을 겪을 국민과 지역을 보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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