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24는 편의점 이용 고객 중 언택트 성향의 소비자와 일반 고객과의 비교 분석을 진행해 언택트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트렌드를 정리한 연구보고서를 4월말 발행합니다. 무인편의점의 상품구색과 유인전략으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 연구에는 서울대학교 보건인구학 연구실과 고객분석 외부업체가 참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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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과도 협력합니다. 편의생활연구소는 지난 9일 동국대와 양해각서(MOU)체결을 시작으로 3월말에는 성균관대와 MOU를 체결해 ‘미래형 편의점`과 관련된 수업을 개설합니다. 학생들은 점포 콘셉트, 공간디자인, 상품구성, 서비스 등 미래형 편의점에 대한 종합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과제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마트24는 학생들의 시각을 통해 새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학생들은 기업 현안을 경험해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마트 편의생활연구소는‘이마트24 청년위원’(7명),팀장급 이상의 ‘사내위원’(8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구학 분야의 조영태 서울대학교 교수와 4차산업 혁명을 연구하는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교수를 외부 전문가로 위촉했습니다. 이들은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편의점의 정의’, ‘편의의 정의’, ‘편의점 고객의 세분화’, ‘편의점 미래 상품 개발’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후 주제에 따라 소비자, 건축학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을 추가로 영입해 미래편의점이 지향하는 방향성을 폭넓은 관점에서 제안한단 계획입니다.
김성영 이마트24 대표는 “앞으로 편의생활연구소는 편의점 업계를 리드하고, 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고령화, 맞벌이, 1인가구 증가에 대응하는 한국형 편의점 포맷을 개발하고, 임대료와 인건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영주와 상생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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