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이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를 지난해 11월부터 실시해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는 비효율적 장시간 근로관행, 눈치야근 등의 근로문화에서 벗어나 일과 삶에서 확실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먼저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지난해 11월 신축본점에서 정시퇴근 캠페인을 시작한 후 올해 1월부터는 전 영업점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시퇴근 캠페인 실시 3개월만에 본점부서 시간외근무 발생량이 약 70% 감소 했으며 영업점 최종 퇴근자의 평균퇴근시간이 약 40분 단축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본점의 경우 저녁 7시에 사무실을 일괄 소등하고 불가피한 야근이 필요한 직원은 별도의 업무집중 층에서 업무를 수행합니다.
자유로운 휴가사용을 보장하는 ‘휴식이 있는 삶’ 프로젝트도 상반기 중 추진됩니다.
전 직원이 연초에 등록하는 휴가계획대로 연간 15일이상의 휴가를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혁신 친화적·수평적 기업문화 구축을 위해 상사와 직원간, 동료직원 상호간 쌍방향 소통을 활성화하는 ‘소통이 있는 삶’ 프로젝트도 병행합니다.
또 사내 쌍방향 소통 게시판 ‘긍정 플랫폼’을 신설했고 올해부터는 부점장급 직원의 리더십을 동료와 부하직원이 평가하는 리더십 다면평가제도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KEB하나은행은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이 실현으로 직원들이 보다 행복하게 일하게 된다면 손님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아지고 은행 경쟁력 제고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4차 산업혁명의 빠른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가치인 ‘사람’에 집중하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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