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및 대학교 인접해 배후수요 넉넉… 직주근접성 높아
신안산선·4호선 중앙역 초역세권 소형 오피스텔 `안산 중앙 리베로`
오피스텔의 주수요층인 청년층 1인 가구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들 가구의 출퇴근이 용이한 오피스텔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직장에 종사하거나, 학생 신분이어서 업무지구나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직주근접 오피스텔을 선호한다.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전국에 20세~39세의 연령을 가진 청년 1인 가구는 전체 537만7615가구 중 11.3%(187만8045가구)를 차지해 역대 최다 가구를 기록했다. 이는 2010년도 청년층 1인가구(155만3,915가구) 보다 20.8% 증가한 수치다.
직주근접 오피스텔은 출퇴근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출퇴근 시간 절약 및 퇴근 후의 여가시간의 증가 등 다양한 장점을 누릴 수 있다. 배후수요가 풍부하다는 점에 그 수요에 힘입어 분양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분양에 나선 `동탄역 롯데캐슬`은 인근으로 화성일반산업단지, 동탄일반산업단지, 동탄테크노밸리가 인근에 위치해 있다. 여기에 서울 수서역까지 연결되는 SRT 동탄역이 부지와 접해 있어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그 결과 최고 207.54대 1, 평균 56.84대 1의 높은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했다.
이러한 가운데, 오피스텔 주변에 산업단지와 대학교들이 인접해 있어 청년층 수요 흡수가 가능한 곳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경기 안산시 고잔동 541-3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안산 중앙 리베로`가 그 주인공이다.
안산시 중심에 위치해 있어 주변 약 40만명에 달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우선 차량 10분 거리에 반월산업단지가 위치하고, 시화MTV·시화산업단지가 인접하다. 현재 조성 중인 송산그린시티 역시 최근 송산교·시화교·77번 국도가 연장 개통돼 접근이 수월할 전망이다.
여기에 공공기관 및 대학교도 가깝다. 안산시청, 안산세무서, 인산교육지원청, 안산고용노동부, KT 안산지사, 안산우체국 등 공공기관이 인접하다. 여기에 서울예술대, 신안산대, 안산대, 한양대(에리카 캠퍼스) 등이 가까워 반경 3km 내 모두 들어서 있다.
안산 중앙 리베로 오피스텔은 신안산선(계획)·4호선 중앙역과 200m 거리가 채 되지 않는 초역세권을 자랑한다. `신안산선(계획)`은 안산시에서 광명시를 거쳐 서울 구로구, 영등포구 여의도역을 잇는 노선이다. 원 계획대로 1단계 사업을 마무리 지으면 신안산선을 통해 기존에 소요되던 1시간 10분 가량의 시간을 절반 이상 단축해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2단계 사업에서는 공덕역과 서울역까지 이어져 안산과 서울 도심과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도로 교통망도 우수하다. 차량을 통해 수인산업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접근이 수월하다. 가까이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롯데시네마 등이 위치해 있고 주변 패션일번가 상권 등이 발달돼 있어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내부 설계도 돋보인다. 1~2인 가구가 살기 적합한 원룸형, 투룸형, 1.5룸형으로 다양한 타입이 구성돼 있다. 전 세대에는 시스템 에어컨, 냉장고, 드럼세탁기, 쿡탑, 전자레인지, 렌지후드 등이 기본적으로 제공돼 공간 활용도 및 인테리어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 타입에 따라 우물 천정 및 약 2.4m 층고, 커튼월, `ㄷ`자 주방 등 아파트 못지않은 특화 설계가 적용된다.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갖췄다. 지상 1층~4층은 상업시설로 조성되고, 5층에는 프리미엄 휘트니스센터가 들어서 헬스 및 GX, 요가 등을 즐길 수 있다. 단지 곳곳에 옥상정원, 카페테라스 정원 등 입주민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있다. 이밖에 무인 택배 보관함, 세대별 창고, 자전거 주차시설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또 중앙 집중형 개별 제어 난방 시스템으로 세대 내 보일러실 및 실외기를 없애 공간 활용도와 소음 원인을 차단했다. 또 기계식 환기 시스템을 도입해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안산 중앙 리베로`는 다수의 오피스텔 분양관리신탁 및 시공 경력을 가지고 있는 아시아신탁(시행)과 동아토건(시공)이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18층, 1개 동, 전용면적 20~33㎡, 총 389실 규모로 조성된다.
홍보관 및 현장은 경기 안산시 단원구 중앙대로 929(고잔동 541-3)에 위치해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