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는 감사보고서 공시를 통해 2017년 매출 4731억원, 영업손실 417억원, 당기순손실 47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도(3691억원)에 비해 28.2% 증가했습니다. 이 가운데 통신판매중개업 형태의 수수료 매출은 32.3% 성장한 2180억원, 직매입 방식을 통한 상품 매출은 24.8% 성장한 2551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위메프는 지난해 매출 증대와 함께 적자 폭 개선도 2년 연속 일궈냈습니다. 영업손실액은 전년도(636억원) 보다 34.4% 줄어든 41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5년(1424억원)과 비교하면 70% 이상 개선된 수준입니다. 영업손실률은 처음으로 한자릿수인 8.8%까지 떨어졌습니다. 당기순손실은 476억원으로 전년대비 42.6% 줄었습니다.
현금 흐름도 호조를 보였습니다. 기말 현금자산은 전년(1441억원)보다 41.6% 증가한 2041억원입니다. 위메프 측은 “비용을 꾸준히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 현금흐름 상황이 호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위메프는 수익성 개선 비결로 ‘특가’ 정책을 꼽았습니다. 나날이 치열해지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핵심 경쟁력인 가격에 집중, 고객 만족을 이끌어낸 결과라는 설명입니다. 위메프는 올해도 수익성 개선을 이어가면서 연내 월 단위 흑자 전환까지 가능할 것이라면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위메프 관계자는 “올해는 ‘낭비없는 성장’을 통해 한층 개선된 성적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최근 추세라면 연내 월 단위 기준 흑자 전환 등 턴어라운가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손익 개선에 기반한 외형 성장에도 보다 속도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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