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30대 초반의 젊은 창업주 류차오는 팬덤 산업에서 창업 기회를 포착했다. 그는 지난 2014년 스타 팬덤을 겨냥한 종합 서비스 업체 `팬스타임`을 창업했다. 그리고 현재 이 회사는 유니콘 기업을 바라보는 중국 스타트 업계의 샛별로 부상했다. 특히, 팬스타임의 `펀스왕(粉絲網)` 포털은 유명 연예인의 팬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직접 생산한 스타 관련 정보를 팬들에게 제공하는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이제는 여기서 활동 영역을 넓혀 팬덤 활동을 직접 진행하며 홍보사 및 제작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스타를 양성하고 스타의 가치를 측정해 데이터화하며 사업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
Q·A4) 펀스왕의 대표적인 수익 모델을 소개해주십시오. 일반적으로 인터넷 회사의 수익 경로는 크게 광고, 전자상거래, 가상 부가가치 세 가지입니다. 광고는 불특정 다수에게 보이는 광고와 시청자 수에 따라 지급되는 광고가 있습니다. 전자는 통계를 내기 힘들지만, 후자는 통계를 낼 수 있습니다. 광고 부분이 펀스왕의 핵심 수익 모델입니다. 두 번째로 꼽은 전자상거래는 알리바바가 인터넷에서 물건을 팔고 해당 수수료나 광고비를 받는 형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로 말씀 드린 가상 부가가치는 뭘까요? 회원이 늘거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스타에게 가상 선물을 하면서 발생하는 수익을 말합니다. 펀스왕은 이 세 가지 모델로 수익이 발생합니다. 과거 전자상거래는 주로 스타 관련 상품을 팬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이었지만, 지금은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스타의 시간을 팬에게 판매하는 서비스 항목을 추가했죠. 팬들이 가장 원하는 건 스타와 보내는 시간입니다. 스타의 시간을 구매하는 팬은 스타와 대화도 하고, 친밀하게 상호 교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유형의 상품보다도 스타와의 친밀한 관계는 팬들이 가장 원하는 것 아닐까요?
※ 오는 8월 18일 오후 1시, 노보텔 엠베서더 서울 용산 호텔에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블록체인 팬스타임 국내 런칭 파티가 개최됩니다.
※ 본 인터뷰는 |`팬스타임` 창업주 류차오 인터뷰 Q·A 시리즈|로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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