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밸리 내 오피스텔, 안정적 배후수요 확보로 높은 임대수익률 기록
동탄 테크노밸리 핵심입지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 인기 높아
테크노밸리 인근에 위치한 오피스텔이 높은 수익률로 주목 받고 있다. 테크노밸리는 정부 주도하에 조성되는 산업 클러스터인 만큼 입지가 우수하고, 밀집된 다양한 기업의 종사자들을 배후수요로 삼을 수 있어 오피스텔 수익률이 타 지역과 비교해 높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실제로 테크노밸리 인근 오피스텔의 수익률은 그 외 지역 보다 두드러진다.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동탄 테크노밸리가 위치한 경기도 화성시의 현재(6월) 임대수익률은 5.35%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서울 3대 업무지구로 오피스텔 임대 수요가 많은 서울 강남구(4.63%)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이처럼 테크노밸리 인근 오피스텔 임대 수익률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안정적인 배후수요 확보에 있다. 예컨대 판교 테크노밸리는 1300여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배후수요만 약 7만여 명에 이를 정도다.
특히, 이미 수도권 내에서도 기틀을 다진 판교·광교 테크노밸리처럼 주요 신도시의 테크노밸리는 서울 접근성이 좋은 교통 요지에 형성된다. 이들 지역은 지하철을 포함해 SRT, GTX 등 고속철 이용도 수월해 교통이 편리하다. 더욱이 근무환경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함께 마련되며 생활 인프라는 더욱 풍성해 오피스텔 주 수요층인 1~2인 가구의 정주 여건을 높인다.
더욱이, 테크노밸리 내 입주 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마련되는 탄탄한 배후수요 및 테크노밸리라는 지식기반산업 특성상 연구원이나 대기업 임원직 등 고소득·고학력 전문직 종사자 비중이 높다는 점도 안정적인 임대 수익으로 이어지게 된다.
실제로 테크노밸리 내 오피스텔의 임대수익률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예컨대, 광교 테크노밸리를 배후수요로 품고 있는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광교더로프트`(2014년 3월 입주) 전용면적 21.22㎡의 임대 수익률은 5.05%로 영통구 평균 수익률인 4.14%를 웃돌고 있다.
이의동 내 인근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테크노밸리 내 종사자들이 주로 살다 보니 오피스텔은 월세 매물이 얼마 없고, 그마저도 신규 오피스텔은 나오자마자 바로 나가는 상황"이라며 "월세도 웬만한 서울지역보다 높게 형성돼 있어 투자 문의도 꾸준하다"고 말했다.
때문에 이들 오피스텔은 분양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올해 3월 광교 테크노밸리 인근에서 분양한 `광교 더샵 레이크시티` 오피스텔은 1805실 모집에 9847건이 접수돼 평균 5.5대 1, 최고 26대 1의 경쟁률로 전 호실이 마감됐다.
동탄 테크노밸리 핵심입지에서 선보이는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도 뜨겁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8층, 4개동, 총 679세대(아파트/오피스텔)로 공급된다. 이 중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 140실, △42㎡ 96실의 총 236실 규모다. 평면 설계도 단층, 복층, 테라스형 등 수요자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맞춤형 상품으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은 동탄테크노밸리 내 위치해 풍부한 배후수요 확보가 기대된다. 동탄 테크노밸리는 이미 입주가 완료된 한미약품 연구센터를 비롯해 지역 기업과 외국인 투자기업 등이 연계된 업무시설이 입주 중에 있으며, 그린파워, 모베이스 등이 입주 예정이다. 또한 인근에는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와 대형 종합병원인 한림대 동탄성심병원이 있어 직장인 수요를 대상으로 배후수요 확보도 가능하다.
힐스테이트 동탄 2차의 단지 내 상가 또한 전실 1층 대로변 위치로 평일에는 직장인 수요 주말엔 단지 내 수요를 대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 올릴 수 있는 상품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주거 만족도를 높이는 특화 설계도 돋보인다. 이 단지는 복층형(일부실) 설계도 적용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붙박이장, 콤비냉장고, 드럼세탁기 등이 제공되는 풀퍼니시드 시스템도 적용해 주요 수요층인 1~2인 가구의 주거 편의성도 높일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힐스테이트 동탄 2차 오피스텔은 동탄 테크노밸리에서도 가장 가까운 핵심입지에 위치해 풍부한 배후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며 "특히 전 호실이 소형으로 구성돼 있어 테크노밸리 종사자들의 선호도가 높아 임차인 모집도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힐스테이트 동탄 2차의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오산동 967-1830에 위치해 있으며, 분양 홍보관은 분당구 정자동 17-1번지 젤존빌딩 105호에 마련돼 있다. 입주는 2021년 1월 예정이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