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30대 초반의 젊은 창업주 류차오는 팬덤 산업에서 창업 기회를 포착했다. 그는 지난 2014년 스타 팬덤을 겨냥한 종합 서비스 업체 `팬스타임`을 창업했다. 그리고 현재 이 회사는 유니콘 기업을 바라보는 중국 스타트 업계의 샛별로 부상했다. 특히, 팬스타임의 `펀스왕(粉絲網)` 포털은 유명 연예인의 팬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직접 생산한 스타 관련 정보를 팬들에게 제공하는 교류의 장이 되고 있다. 이제는 여기서 활동 영역을 넓혀 팬덤 활동을 직접 진행하며 홍보사 및 제작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스타를 양성하고 스타의 가치를 측정해 데이터화하며 사업 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
Q·A8) 기업들과 공동 수익 모델을 진행하는 경로도 있습니까? 물론입니다. 펀스왕 안에는 스튜디오가 있습니다. 연예인 혹은 기업들이 신규 앨범이나 영화 드라마 홍보를 목적으로 영상 촬영을 하곤 합니다. 이 영상은 플랫폼을 통해 예정 시간대에 방송됩니다. 상업용 촬영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브랜드 홍보 같은 경우입니다. 중국 전자상거래 징둥 역시 대부분 프로그램을 펀스왕 스튜디오에서 진행했습니다. 촬영 때마다 제품을 노출해 홍보하며, 배경도 제품 브랜드로 장식합니다. 한국 기업 LG도 펀스왕에서 라이브 방송을 촬영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각 플랫폼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하며 기업 브랜드 가치를 향상하고 있습니다.
※ 오는 8월 18일 오후 1시, 노보텔 엠베서더 서울 용산 호텔에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블록체인 팬스타임 국내 런칭 파티가 개최됩니다.
※ 본 인터뷰는 |`팬스타임` 창업주 류차오 인터뷰 Q·A 시리즈|로 연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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