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분석, 가치평가 이론과 실제 M&A 및 LBO 투자 사례를 전하는 `투자은행과 사모펀드`가 출간되어 글로벌 금융업계의 실무 수준을 알아볼 수 있게 됐다.
이 책은 철저한 실무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론과 실제 딜 사례를 연결해 실무에 당장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성공적인 M&A, LBO 투자의 실질적 경제성을 수학적·재무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나 각종 회계·재무분석의 이론을 알아도 이를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해 실제 밸류에이션 모델까지 구축해 분석하기는 어려운 현실인데, `투자은행과 사모펀드` 속에는 해결 방법과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현업 실무자들의 내용이 담겨 있다.
책은 크게 기본 가치평가와 비교 가치평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9가지의 셉터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기본 가치평가는 총 4가지 셉터로 구성되어 있다. 1장 `OB맥주 케이스 소개`에서는 LBO 방식으로 진행된 M&A 투자 케이스로 적합한 OB 맥주의 사례를 바탕으로 소개된다. 2장 `DCF(Discounted Cash Flow, 현금흐름할인법) 분석`에서는 Fundamental Valuation의 가장 대표적인 가치평가 방법을 상세히 배우고 직접 실제 케이스에 적용한다. 3장 `LBO(Leveraged Buyouts, 레버리지 바이아웃) 소개`에서는 LBO 투자의 개념과 주요 참여자들, 자금조달 방식 등 다양한 분야를 설명한다. 4장 `LBO 분석`에서는 LBO 분석을 처음부터 모델의 완성과 결과 분석까지 상세히 설명하며 실제 케이스에도 적용한다.
비교 가치평가는 5장 `칼라일그룹의 ADT캡스 LBO-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칼라일그룹의 ADT캡스 LBO 투자 케이스를 추가로 소개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6장 Comparable Companies Analysis(유사기업비교법)에서는 유사 기업의 멀티플을 토대로 진행하는 가치평가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케이스에 적용한다. 7장 `Precedent Transactions Analysis(과거거래분석법)`에서는 과거 M&A 딜의 멀티플을 토대로 진행하는 가치평가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케이스에 적용한다.
이와 함께 M&A의 과정도 심층적으로 다룬다. 8장 `투자은행 관점에서의 M&A`에서는 투자은행이 어떻게 단계별 M&A 과정을 진행하는지 살펴본다. 끝으로 9장 `사모펀드 투자 절차`에서는 M&A의 큰 손으로 떠오르는 사모펀드의 펀드조상부터 투자회수까지 일련의 과정을 소개한다.
특히 이 책은 서강대학교에서 수학과 경영학을 전공하고 IT 및 INFRASTRUCTURE 전문 사모펀드를 거쳐, 현재는 맥쿼리캐피탈 PI(투자은행)의 투자팀에서 근무하며 에너지 섹터 M&A 투자를 담당하고 있는 `저자 선선규`와 미국 Cornell University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현재 헤지펀드에서 국내외 투자를 담당하는 `저자 홍성현`이 공동 집필해 완성도를 높였으며, 자신들의 지식과 노하우를 최선을 다해 공유하고 있다.
두드림미디어 관계자는 "이 책은 사모펀드 조성 및 기업 투자 절차와 부록에 소개한 S&P Capital IQ의 구체적인 사용방법 등 업계 전반적인 생태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실무진 레벨에서 사용하는 유용한 분석 도구 활용 역시 두루 설명하고 있다"며, "광범위하고 다양한 알짜배기 내용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금융계 입성을 꿈꾸는 대학생부터 M&A 업무에 관한 좀 더 전문적인 지식 습득을 원하는 직장인 모두에게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투자은행과 사모펀드`는 예스24, 인터넷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 영풍문고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