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의 어려워진 경기 상황을 감안한 조치인데, 다만 종전처럼 시설을 늘리는 것보다는 스마트시티나 자율주행차와 같은 혁신성장에 치중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어서 이근형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도로나 항만과 같이 건설경기에 영향을 주는 SOC(사회간접자본) 예산을 당초 계획보다 1조5천억원 증액했습니다.
사회기반시설 조성이 이미 G20 국가 중 최고수준(고속도로 연장 1위, 국도 2위, 철도 6위, 2016년 기준)이지만 지역 경제와 고용 상황이 어렵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다만 과거와 같은 개발 중심의 SOC 투자는 하지 않겠다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인터뷰] 국토교통부 재정담당관실 관계자
“예전에는 건설투자에 중점을 뒀지만 (지금은) 스마트시티나 자율차 같은 혁신성장, 그다음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련이 높고 균형발전하고도 관련이 높은 도시재생 뉴딜의 본격추진, 혁신도시나 새만금과 같은 주요성장 거점을 육성하는 게 있고요”
실제 올해 신규 SOC 사업을 보면 드론인증센터(항공·공항 분야)를 비롯해 수소충전소(도로 분야), 스마트시티산업 육성(지역 및 도시 분야)과 같은 항목들이 눈에 띕니다.
건설 경기의 경우 도시재생이나 공공주택 공급에 예산을 투입하는 형태로 부양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예산안에서는 특히 주거복지와 관련된 투자가 대폭 확대(24.5조→27.9조)됐습니다.
저소득 취약계층에 지원하는 주거급여는 내년부터 대상자가 늘어나는 만큼 예산도 50%나 증액(11,252→16,729억)됐습니다.
아울러 지원대상을 확대한 신혼부부 매입·전세주택(8,021억원)이나 기존 주택을 매입해 대학 기숙사로 활용하는 기숙사형 임대주택(1,431억원)이 내년 신규 예산으로 편성됐습니다.
한국경제TV 이근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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