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지수가 한달 만에 다시 하락하며 기준선을 밑돌았습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18년 10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달보다 0.7포인트 하락한 99.5를 기록했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는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나타내는 지표로 기준선인 100보다 낮으면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더 많다는 뜻입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 8월 기준선 아래로 떨어진 뒤 9월 다시 반등했지만 한달 만에 다시 하락 전환했습니다.
10월 들어 미국 등 세계경제의 양호한 성장세와 남북경협 기대 등의 영향으로 경기관련지수는 상승했습니다.
반면 유가 등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와 주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가계수입 및 생활형편전망 지수가 하락했습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도 정부의 연이은 부동산 정책 발표와 지방 주택가격 하락세 지속 등으로 14포인트 급락했습니다.
물가인식은 전달 대비 0.1%포인트 하락한 2.6%를 나타냈지만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5%로 전달과 같은 수준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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