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그린 초상화가 미국 뉴욕 크리스티 경매에서 거액에 팔렸다. AI 그림이 세계 주요 경매에서 낙찰되기는 처음이라고 주요 언론은 전했다.
25일(현지시간)에 열린 크리스티 경매에서 `벨라미가(家)의 에드몽 벨라미`라는 그림이 43만2천500 달러(약 4억9천만 원)에 낙찰됐다고 뉴욕타임스(NYT)와 USA투데이가 보도했다.
이 그림은 프랑스의 예술집단 `오비우스`가 AI를 활용해 그린 가상의 남성 초상화다. AI의 그림이 세계 주요 경매에서 낙찰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7분 동안 치열하게 진행된 경매에는 모두 5명이 참가했으며, 이 중 가장 높은 가격을 써낸 한 전화 응찰자에게 초상화가 돌아갔다고 크리스티 측은 밝혔다.
낙찰가는 당초 크리스티 측이 예상한 7천∼1만 달러(약 800만∼1천100만 원)보다 40배 이상 높은 가격이다.
특히 같은 경매에 나온 팝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의 작품(낙찰가 7만5천 달러)과 로이 릭턴스타인의 작품(낙찰가 8만7천500달러)을 모두 합친 가격과 비교해도 두 배 이상 높았다고 NYT는 전했다.
이 초상화는 흐릿하고 완성되지 않은 듯한 남성의 이미지를 묘사했다. 크리스티는 "약간 뚱뚱한 신사로 아마도 프랑스인일 것이며, 어두운 프록코트와 순백의 칼라로 미뤄볼 때 교회의 남성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작품 오른쪽 하단에는 작가의 서명 대신 복잡한 수학 공식이 적혀 있어 사람이 아닌 컴퓨터 알고리듬의 산물임을 짐작하게 한다.
`오비우스`의 공동 창립자인 위고 카셀-뒤프레는 14∼20세기에 그려진 초상화 1만5천 점을 AI에 제공했다고 설명했다. 그림 창작에는 `생산적 적대 신경망`(GANs·실제 이미지를 활용해 가짜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 활용됐다고 덧붙였다.
`오비우스`는 성명에서 "흥분되는 순간"이라면서 "이러한 신기술이 예술 창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국제적 대화의 일부가 된 것이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나 AI와 협업해온 상당수 다른 작가들은 이 초상화가 독창적인 작품이 아니라는 견해를 밝혔다고 NYT는 전했다.
작가 로비 배럿은 자신이 작성해 인터넷에 공개한 코드가 이 초상화에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오비우스` 측은 배럿의 코드를 사용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해당 코드를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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