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팀은 2014년 3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서울을 포함한 전국 40곳의 지하철역과 지하주차장 19곳(서울, 경기, 인천, 경상도, 전라도, 대전)에서 라돈 농도를 각각 측정했다. 이들 지역에서 채취한 표본은 총 187개(지하철역 135개, 지하주차장 52개)였다.
이 결과 전체 표본의 평균 라돈 농도는 37.3Bq/㎥(베크렐)이고, 가장 높은 곳은 지하철 플랫폼으로 41.8Bq/㎥이었다. 이는 환경부가 정한 실내공기 중 라돈농도 권고 기준치인 148Bq/㎥보다 크게 낮은 수치다.
하지만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the International Commission on Radiation Protection)에서는 초기 노출 수준과 관계없이 라돈을 가능한 수준까지 최대한 줄여야 한다고 권고한다. 라돈 농도가 낮다고 해서 안전하다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이번 라돈 농도는 이웃 일본의 도쿄 지하철(11.1Bq/㎥)보다 3.3배 이상 높은 것은 물론이고 바르셀로나 지하철(21Bq/㎥), 베네수엘라의 수도 카라카스 지하철(30Bq/㎥)보다도 높은 수치에 해당한다고 연구팀은 비교했다.
연구팀은 특히 위험지수(HQ. Hazard Quotient) 측면에서 봤을 때 1세 미만 영아가 지하철역과 지하주차장에서 라돈에 노출됐을 경우의 HQ가 각각 1.17, 1.08로 추산했다. 이는 지수 허용기준인 1을 초과하는 것으로, 지하 실내 환경에서의 라돈 흡입이 이 연령대 아이의 건강에 암(cancer)은 아닐지라도 위해성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라돈 농도는 계절별로도 차이를 보였는데, 요즘과 같은 가을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 여름, 봄 순이었다. 또 라돈 농도가 높은 지역은 미세먼지(PM10) 농도도 높은 특징이 관찰됐다.
라돈의 이런 위해성은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됐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신용현(바른미래당) 의원은 서울시로부터 받은 지난 6년간 `지하역사 라돈 조사결과`를 토대로 서울시 지하역사 8곳의 라돈 농도가 WHO 기준을 초과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연구팀은 부적절한 난방, 환기, 냉방 시스템 등에 의해 라돈 농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추정했다. 여기에 지하철역이 화강암 지반에 위치했는지 등의 지질학적인 요소 등도 라돈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봤다.
전문가들은 라돈이나 미세먼지의 위해성을 줄이려면 무엇보다 시설을 관리하는 사업자가 공기를 적절히 환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개인 차원에서도 밀폐된 장소에서 자주 외출해 맑은 공기를 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권고한다.
도쿄 전철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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