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사장은 8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폴더블폰 출시 일정에 관한 질문을 받고 "날짜를 못 박을 수는 없지만, 내년 상반기까지는 무조건 출시한다"고 자신했다.
이어 "삼성전자 같은 생산 규모에서는 플래그십 제품 최소 생산 대수가 100만대 정도"라며 "폴더블폰 초도 물량은 100만대 이상이 될 것이고 시장 반응이 좋으면 그 이상을 생산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7일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DC)에서 폴더블폰에 들어갈 디스플레이와 UI(유저 인터페이스)를 공개해 국내외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10년간 비슷한 형태로 이어진 스마트폰 폼팩터의 `혁신`을 일으켰다는 평가다.
다만 디스플레이를 검은 케이스로 감싼 형태로만 공개해 두께나 무게, 배터리 사양, 실제 디자인 등은 가늠할 수 없었다. 폴더블폰이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두께, 무게 등이 휴대하기 편리하고 배터리 사용성이 현재 플래그십 스마트폰 수준으로는 나와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고 사장은 "이번에 SDC에서 디스플레이를 보여준 것은 삼성전자가 폴더블폰을 상용화 수준까지 만들었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의미"라며 "접었다 폈을 때 선을 안 보이게 하는 등 여러 장애물이 극복됐다. UI를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것만 남았다"고 강조했다.
완성된 형태의 시제품은 아니지만, 폴더블폰을 준비 중인 화웨이, LG전자, 샤오미 등 다른 제조사보다 일찍 디스플레이를 공개하면서 브랜드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평도 나온다.
중국 업체 `로욜레`가 지난달 말 폴더블 스마트폰 `플렉스파이`(FlexPai)를 공개해 세계 최초 타이틀은 뺏겼지만, 삼성전자가 공개한 폴더블 디스플레이는 평평한 것이어서 디스플레이가 울퉁불퉁한 플렉스파이와는 차이가 크게 난다는 반응이다. 대량 양산이 가능하다는 것도 중국 업체와 차별점이다.
고 사장은 "사람들이 쓰다가 `이게 뭐야` 하고 안 쓸 제품이라면 폴더블폰을 진작 내놨을 것"이라며 "삼성전자 폴더블폰의 차별점은 최적의 UX(사용자 경험)를 추구하는 것이고 테크놀로지 리더십을 갖추기 위해 디스플레이, 배터리, 경량화 등도 고민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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