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대형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다. 그럴만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브랜드 네임이 가진 파워와 자본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방법의 광고는 개인 창업자로서는 경쟁하기 힘든 조건이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창업을 진행해도 지속되는 불경기로 워낙 `레드오션` 상태인 외식 창업시장에서 특화된 고객 확보와 예비창업자의 마음을 모두 훔칠 수 있는 확실한 전략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고객과 예비창업자 모두를 만족시킬만한 최적의 조건을 갖춘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어떤 곳이 있을까?
주먹고기 전문점 `도둑고기`가 이름처럼 예비창업자를 비롯한 가맹점주, 고객들의 마음을 모두 훔치고 있다. 편리한 운영과 높은 마진율, 그리고 본사의 지속적인 지원까지 가맹점주가 만족할 만한 요소를 모두 갖춘 이유다. 뿐만 아니라 품질 좋은 고기를 가성비 좋게 제공하고 있어 고객 만족도 또한 높다.
연탄갈비 전문점 `도둑고기`가 맛에 자부심을 나타내는 것은 본사 육가공 공장에서 손질해 가맹점에 납품, 전문인력 없이 인건비를 절감하면서 손쉽게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시스템은 저렴한 가격의 고기를 제공한다는 이점을 가짐과 동시에 점주의 쉬운 운영을 돕기 때문에 프랜차이즈 창업 시 `도둑고기`의 큰 경쟁력 중 하나로 꼽힌다.
마찬가지로 육류를 가공할 전문인력이 필요치 않아 고정 지출을 줄일 수 있다. 나아가 점주 입장에서 부담이 될 수 있는 로열티는 평생 무료로 한다. 덕분에 40%대의 높은 순수익을 기록하고 있어 마진이 많이 남는다는 점에서 고깃집 창업을 하려는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남긴 마진과 매출 상승은 다시 신 메뉴 개발 및 레시피에 대한 투자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연탄항아리갈비`, `도둑주먹고기`, `양념소갈비살`, `황제소갈비살`, `옛날 삼겹살` 등 한번 맛보면 잊을 수 없고 퀄리티 높은 주요 레시피를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셈이다.
또 개인 창업자가 하기 어려운 마케팅 홍보 쪽을 본사에서 끊임없이 지원하고 있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가고 있다. 가맹점주의 입장에서는 마음을 놓고 운영에 집중할 수 있는 셈이다.
브랜드 관계자는 "본사는 가맹점의 이익을 우선하며, 가맹점 운영이 잘 될수록 본사가 커 나간다는 협업과 상생의 기본 원칙을 지켜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향수를 자극하는 내부 인테리어로 경기가 어려워 질수록 그 시절을 그리워하는 장년층 고객은 물론 독특함에 이끌리는 젊은 세대들을 아울러 다양한 고객을 유입시켜 창업자의 수익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