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화재로 KT아현국사가 관할하는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 일대와 은평구·경기도 고양시 일부 지역에 통신 장애가 발생해 카드결제가 정상적으로 안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 지역은 신촌, 홍대, 한남동 등 주말을 맞아 나들이객들이 많이 찾는 지역이 밀집해 있어 나들이객이나 음식점 등 자영업자들이 카드결제 불능으로 큰 불편을 겪었다.
게다가 KT 통신망을 쓰는 은행 자동화기기(ATM)도 마찬가지로 작동이 안 돼 현금을 인출해 쓰는 일도 어렵게 됐다.
업계에 따르면 고객이 카드결제를 하면 가게의 카드 단말기는 결제 정보를 밴(VAN)사로 보내고 밴사는 이 정보를 다시 카드사로 보내 카드사가 해당 결제를 승인한다.
카드 단말기와 밴, 밴과 카드사는 통신망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데 이 망 자체가 `먹통`이 돼 결제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가게에서 결제 자체가 없는 것인지, 결제 행위가 있으나 정보 전달이 안 되는지조차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단, KT 망이 아닌 SKT나 LG유플러스 망을 이용하는 가게에서는 평소와 다름없이 카드결제가 된다.
카드사들은 이번 통신 장애가 장기화할 조짐이 보이자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소방당국은 설비 복구 전 임시 우회망을 설치해 통신을 재개하는 가복구에 1∼2일, 완전 복구에는 일주일 가량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유·무선 전화 통화는 되지만 데이터 통신망은 당분간 복구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카드 결제 정보는 이 데이터 통신망으로 오간다.
카드사들은 결제 정보가 카드 단말기에서 밴사까지 정보가 왔으나 밴사에서 카드사로 보낼 수 없는 경우 밴사에서 `대행 승인`을 하도록 했다. 이는 일단 밴사 단계에서 결제를 승인해 주면 카드사가 나중에 관련 정보를 받아 정산해주는 조치다.
전화 통화는 된다는 점에 착안해 가맹점주가 카드사에 직접 전화를 걸어 카드 결제 승인을 요청하는 `ARS(자동응답서비스) 승인` 방안도 가맹점에 안내하고 있다.
추가로 밴사와 협력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휴대용 결제 단말기를 보급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일부 카드사는 밴사와 카드사 간 연결망을 다른 회사의 망으로 바꾸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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