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통해 쉽게 물품의 가격을 쉽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싼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대이다. 스마트 소비자라면 인터넷을 검색해서 최저 가격에 원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현상에 편승하여, 최저가의 교정치료비를 홍보하는 곳이 늘고 있다. 그렇다면 같은 치료를 받는다면 최저가의 치료비로 교정치료를 받으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일단, 상품과는 달리 진료라는 것은 획일적이지 않다. 우리는 똑같은 상품을 구매할 수 있지만, 똑같은 진료를 받을 수는 없다. 암에 걸린 환자가 최저가 진료비 병원을 찾아 수술을 받으려고 애쓰는 광경은 너무나도 말이 안 되는 상황이다. 암이 아니더라도 자기 몸에 시술하는 어느 치료라도 싸다는 이유로 결정해서는 안될 일이다.
우리는 이미 최근 몇 년간 공격적인 광고와 과도한 진료비 할인 이벤트로 환자를 모집한 후 불량품질의 진료를 하다가 폐업한 치과에 대한 얘기들을 뉴스를 통해 많이 접했다. 어찌 보면 당연하게도, 진료는 대량생산이 되는 상품이 아니기에, 최저가를 미끼로 환자를 대량으로 모집하면 할수록 개개의 환자에게 하는 진료의 질은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치료 기간이 길고, 손이 많이 가는 교정 진료는 하나의 예술품을 만드는 행위이다. 치아 하나하나를 아름답고 올바른 위치에 배열해야 하는 교정치과 의사는 좋은 작품을 대량생산 할 수 없는 예술가와 비슷한 면이 많다. 따라서 미적인 감각과 전문성을 갖추고, 또 무엇보다도 환자 한 명 한 명을 세심하게 진료하는 교정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적인 의료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환자 입장에서는 어느 치과가 제대로 된 교정치료를 전달하는가를 알기 힘들기 때문에,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는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교정치료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좋은 교정치과
1. 치과의사가 직접 상담하고 꾸준히 치료하는 치과
2.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잘 설명해주는 치과
3. 광고나 홍보보다는 환자의 좋은 치료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치과
주의해야 할 치과
1. 과도한 진료비 할인이벤트와 과장광고를 하는 치과
2. 특수 교정장치 만을 내세워 광고하는 치과
3. 수집한 개인정보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먼저 접근하는 치과
4. 치과의사가 자주 바뀌는 치과
천안 서울수석교정치과 교정전문의/치과교정학 박사 고정민 원장은 "교정 전문 치과를 찾고 있을경우 좋은 치과와 주의해야 할 치과를 잘 구분하여 신중히 선택한다면 진정한 스마트 의료컨슈머가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