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꽉 찬 유동인구...'주 7일 상권' 누리는 상가 눈길

입력 2019-01-11 10:28  



-평일 상권에 주말 상권 더해져...일주일 내내 북적이는 `주 7일 상권`
-입주민 고정수요에 유동인구까지…배후수요 풍성해 365일 상권 활기


주중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지속적인 유동인구 확보가 가능한 `주 7일 상권` 입지에 들어서는 상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상가의 경우 배후수요에 따라 임차인 모집이나 임대수익 등이 좌우되는 만큼 기복 없이 다양한 배후수요를 일주일 내내 확보할 수 있는 상권은 상가 투자 시 최적의 입지로 꼽힌다.


일반적으로 상가는 특정 타겟을 설정해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시간대나 요일 등에 많은 구애를 받는다. 직장인을 주타겟으로 삼는 오피스 상권 내 상가의 경우 주말에는 영업을 하지 않는 점포가 부지기수다. 반대로 관광지 일대에 자리잡은 상가는 주로 주말이나 연휴기간에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일정한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업계는 투자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 7일 상권`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주 7일 상권은 기본적인 고정수요인 주거시설이 갖춰진 상태에서 다양한 상권이 부가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형태가 주를 이룬다. 이 경우 타겟층이 확대되면서 연중무휴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어, 안정적인 임대수익 실현 및 향후 자산가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 이러한 입지를 갖춘 상권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공실률을 보인다. 일례로 일평균 약 7만 명(출처: 서울교통공사)이 이용하는 2·4호선 환승역인 사당 상권은 주거 및 업무시설을 비롯해 등산, 여가 등을 목적으로 한 방문객으로 평일과 주말 모두 붐비는 대표적인 주 7일 상권이다.

또, 분양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분양한 경기 김포시 걸포동 `한강메트로자이 단지 내 상가`는 최소 4,000세대 이상의 주거시설이 밀집돼 있는데다 인근으로 15만㎡ 규모의 걸포중앙공원이 위치하고 있어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365일 풍부한 유동인구가 예상돼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이 상가는 입찰 결과, 32개 호실 모집에 362건이 접수돼 평균 11.3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3월 인천 부평구 산곡동에 분양한 `부평 아이파크 상업시설`은 총 73개 호실이 계약 당일 100% 완판을 기록했다. 이 상가도 1만 가구 이상 입주를 앞둔 주거중심지역에 들어서는 것은 물론 인근으로 산업단지와 다양한 규모의 공원이 밀집해, 분양 전부터 주 7일 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수요층을 흡수할 수 있는 주 7일 상권은 임차인 선호도가 높은 만큼 투자 위험성을 낮출 수 있어 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라며 "이 같은 복합 상권은 인근 주거시설 내 고정수요는 물론 주변의 지하철역이나 집객시설 등을 이용하는 풍부한 유동인구를 갖춘 입지로, 빠르게 상권이 활성화되며 지역 내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주 7일 상권을 갖춘 신규 상가가 선보일 예정에 있어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롯데건설은 1월 중 서울 종로구 무악동 46번지 일원에 경희궁 롯데캐슬의 단지 내 상가인 `경희궁 롯데캐슬 상가`를 분양한다.


이 상가는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바로 앞에 위치해 있는 초역세권 입지를 자랑한다. 3호선 노선을 따라 형성된 종로3가역, 압구정역, 신사역, 고속터미널역 인근 상권들은 탄탄한 유동인구를 바탕으로 365일 상권으로 대표되는 만큼 이번 상가에 대한 수요자들의 기대감은 높다. 실제 상가 바로 앞 독립문역의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은 약 1만6,500명(출처: 서울교통공사)에 달하는 만큼 경희궁 롯데캐슬 상가 역시 풍부한 유동인구에 따른 빠른 상권 활성화로 독립문역 인근 랜드마크 상가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상가 맞은편 도보 약 1분 거리에 서대문독립공원이 자리잡고 있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서대문독립공원은 야외공간에서 산책과 휴식을 즐기는 것 이외에도 실내 관람이 가능한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이 위치하는 등 일대를 대표하는 명소다. 그럼에도 현재 주변으로 이용 가능한 상업시설이 거의 없기 때문에 연간 126만 명에 달하는 방문객 수요까지 흡수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경희궁 롯데캐슬 단지 내 195세대의 고정고객을 포함해 주변으로 인왕산 1·2차 아이파크(977세대), 무악현대아파트(964세대), 극동아파트(1,300세대), 경희궁자이(2,415세대) 등 약 5,800세대 이상의 배후수요까지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이외에도 상가 인근으로 독립문초, 대신중, 대신고, 한성과학고 등 약 1,600명 이상을 수용하고 있는 교육시설이 밀집해 있으며, 서울대표업무지구인 종로 및 광화문 일대가 포함된 노선과 독립문역 일대 순환 노선 등이 지나는 버스정류장도 인접해 있어 부가적인 배후수요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일대 상업시설 노후화에 따른 높은 희소성도 기대된다. 독립문역을 중심으로 반경 500m 이내 대부분의 상업시설이 노후화돼 있어 신축 상가에 대한 니즈가 높다. 이에 따라 기존 상권 이용고객 등을 포함한 배후수요를 확보함은 물론 노후화된 독립문역 상권 내 새로운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희궁 롯데캐슬 상가는 전 점포가 왕복 7차선 대로변을 따라 늘어선 오픈 스트리트형으로 배열돼 있어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난 만큼 고객의 쇼핑 동선에 최적화돼 있다. 이는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끌어들이고 체류시간을 늘리며, 상권 활성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경희궁 롯데캐슬 상가는 전체 1층 스트리트형 상가로 이뤄지며 전체 27개 호실 중 조합원분 13개 호실을 제외한 14개 호실을 일반에 분양한다. 전용면적은 26~45㎡대의 실용성 높은 평형 위주로 구성돼 있다.


분양홍보관은 서울 종로구 무악동 46번지 일원 경희궁 롯데캐슬 103동 119호에 위치하며, 입찰은 1월 14일(월) 예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