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창업 브랜드 '감성커피', 본사와 가맹점의 '상생'이 성공 원동력입니다"

입력 2019-01-30 09:46   수정 2019-01-30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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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감성커피` 발산점, 성공사례 열어가는 박윤민 가맹점주 현장 인터뷰 실시

"집 근처에 감성커피 매장이 있어 자주 들렀는데, `여기 참 괜찮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뭔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곳이었죠. 커피 맛도, 커피 가격도 그렇고 분위기도 모두 `취향저격`이었거든요. 궁금해서 매장 사장님께 여기 잘 되냐고 물어봤고 신기하게도 이끌리듯 본사측에 가맹점 오픈 문의를 드렸죠. 이후에 대표님께 연락이 와서 본격적으로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 오너로서 대표님의 박학다식한 커피 관련 지식과 브랜드의 비전이 너무나 마음에 들어 최종적으로 매장 운영을 결심했습니다.

`감성커피`만의 분위기와 맛을 통해 브랜드의 매력을 느끼게 된 `감성커피` 발산점(서울시 강서구 마곡동 794-1번지 116호) 박윤민 가맹점주는 단순한 호기심에 그치지 않았다. 본사 측에 가맹점 오픈을 문의하고 대표 면담을 거쳐 호기심을 확신으로 바꾸며 본격적인 매장 운영을 실시한 것이다.

"이전엔 전혀 창업 생각이 없던 직장인이었습니다. 금융계에서 일을 하면서 사실상 초보 창업자의 입장이었어요. 그래서 얼만큼 매출을 상승시켜 매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까 고민했죠. 하지만 고민만 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점주로서 오픈 초기부터 지금까지 늘 매장에 상주하며 고객 확보를 위해 노력했어요. 타 브랜드 카페를 찾아 시음도 해보면서 매장의 맛이나 분위기 등과 비교 분석을 실시하기도 했고요. 또 아이디어가 있을 때는 본사 측에 수시로 의견을 전달하고 권유도 드렸습니다"

초보 창업자로서 박윤민 가맹점주는 매출 상승과 매장의 안정적 운영을 고민하면서 이렇듯 직접 부딪히고 연구하며 자체적인 노력을 실시했다. 그러면서 본사측의 든든한 뒷받침까지 더해졌다고 밝혔다.

"매장 오픈 전부터 많은 도움을 주셨지만 오픈 후에도 수시로 수퍼바이저를 파견해 주시면서 매장 관리나 점검 등을 지원해 주고 계세요. 발주, 메뉴, 고객관련, 불편사항, 불만사항 등 의견을 전달하면 항상 적극적인 피드백으로 의견수렴과 소통을 해주시고요.
매번 본사에서 수익 분석을 해주시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매출, 재고 분석을 통해 다시 한 번 매장을 파악 할 수 있도록 하고, 인력 채용 등 통합관리를 통해서 매장에 최대한 이익이 남도록 관리해줍니다.

본사가 생각하는 `상생` 협력이라는 측면에서 지금의 성공사례를 열어가는 원동력입니다. 그 어떤 브랜드보다 `감성커피`는 본사와 가맹점 간의 소통이 가장 모범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상생` 협력이라는 가장 중요한 길을 걸어가면서 `감성커피` 발산점은 수익적인 측면과 고객 만족도에 있어 동시에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기는 조심스럽지만, 월 평균 기준치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욕심이지만 더욱 많은 매출 상승을 기대하고 있기에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고요. 매장을 찾아주시는 고객분들은 커피사이즈나 맛에대해 칭찬을 많이 해주고 계십니다. 특히 믿고 마실 수 있는 커피와 다양한 음료라는 평가가 많아요. 그만큼 고객 분들을 향한 친절과 서비스, 인간적 소통을 바탕으로 내 가족처럼 메뉴를 제공해 드리고 있는 부분이 크다는 뜻 아닐까요?"

자영업 시장에서는 `잘 되는 집`에는 이유가 있다는 말이 있다. `감성커피` 발산점 역시 박윤민 가맹점주의 자체적이 노력과 본사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상생 발전`의 모범사례를 보여준다. 이를 통해 매출 상승 및 고객의 호평이 이어지며 성공사례를 열어나가고 있는 것이다. 끝으로 박윤민 가맹점주는 창업을 앞두고 고민 중인 예비 창업자에 대한 조언과 앞으로의 계획을 덧붙였다.

"우선 창업을 앞두고 계신 분들은 본인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감성커피` 브랜드 매장을 운영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커피전문점 창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저희 브랜드를 적극 추천해요. 실제로 저부터 주변 지인들께 창업을 추천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목표라고 한다면, 매장 확장과 더욱 높은 매출을 만드는 것이에요. 맛을 지키기 위해 늘 본사 레시피를 준수하면서, 품질관리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더 맛있는 음료를 드리도록 꾸준히 노력 할겁니다. 저만의 영업 전략도 고객 유치, 유지에 한 몫 하면서 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강점들을 더욱 부각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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