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소주 수출 5천만 달러 재진입…전년비 12.5%↑

입력 2019-01-30 09:59  


하이트진로가 5년 만에 소주 수출 5천만 달러 고지에 다시 진입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소주 수출 규모가 전년에 비해 12.5% 늘어난 5,384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59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지역별 수출실적을 살펴보면, 소주 한류가 불고 있는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26.9% 크게 성장한 1,420만 달러를 기록했고, 미주지역이 10.5% 성장해 1,082만 달러로 나타났습니다.
싸드 갈등으로 2017년 급락했던 중국을 포함한 중화권 지역도 반등해 전년대비 36% 성장한 786만 달러를 수출했고, 새로운 시장으로 꼽히는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도 172만 달러를 수출해 37% 늘어난 성과를 올렸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소주 수출 실적은 2013년 5,804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일본 주류시장 침체 등을 원인으로 2년 연속 하락해 2015년 4,082달러로 바닥을 찍었습니다.
상황을 반전시킨 것은 2016년부터 시작된 `소주의 세계화` 전략이었습니다.

베트남 법인 설립과 필리핀 사무소 설치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공략을 강화하고 미국, 중국 등 기존 수출 국가의 현지화 전략 그리고 아프리카, 유럽 등 신규 시장 개척으로 수출지역 다변화 노력이 효과를 나타내면서 2016년부터 다시 성장 추세로 돌아선 겁니다.
소주 판매 성장세는 2016년 8%, 2017년 8.5%에 이어 지난해에는 12.5%를 기록했습니다.
하이트진로 측은 2018년 두 자릿수 성장의 이유로 수출지역 다변화와 수출품목 확대, 현지화 프로모션을 꼽았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1월 수출 전용으로 `자두에이슬`을 동남아시아에 수출하고, 이어 9월에는 미국 시장에 선보이며 현지인 대상 프로모션을 강화했습니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상무는 "세계 각 지역 현지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소주의 세계화 전략이 아시아 지역부터 조금씩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더욱 많은 해외 소비자들이 한국 소주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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