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우여곡절끝 타결…현대차노조는 내일 확대간부 파업 '반발'

김정필 부장

입력 2019-01-30 18:39   수정 2019-01-30 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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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노총 등 노동계의 반발로 타결 직전 번번히 무산되며 난항을 거듭해 온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결실을 맺게 됐습니다.

30일 광주시는 시청에서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광주시와 현대자동차 간에 진행됐던 투자 협상에 대한 경과보고와 심의를 벌여 협약안을 의결했습니다.

민선 6기에 시작돼 4년이 넘는 기간을 끌어 오며 협약식이 두 차례나 무산돼 온 `광주형 일자리`가 첫 발을 뗄 수 있게 됐습니다.

노사민정협의회는 이번 회의에서 그동안 노동계와 현대차가 첨예하게 이견을 보여왔던 ‘임단협 5년 유예기간’을 보완한 잠정 합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협약안은 안정적인 노사관계 정착을 위한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방안, 선진 임금체계 도입, 적정 노동시간 구현과 인력 운영방안 등을 담았습니다.

적정임금과 근로시간은 주 44시간에 3500만원으로 합의했고 지난해 최종 협상 과정에서 논란이 된 이른바 ‘5년간 임금 및 단체협약 유예’ 관련 부분은 ‘임단협유예’와는 관계가 없다는 내용의 추가 조항을 통해 보완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최근 협상에서 마지막 쟁점이 된 `임금·단체협상 유예` 조항에 대해 절충점을 찾고 잠정합의안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동계의 주장대로 이 조항이 임단협 유예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내용을 추가하면서 양측의 합의를 이끌어낸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앞서 광주시와 현대차는 지난해 20여차례의 협상 끝에 12월5일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지만 이른바 ‘5년간 임금 및 단체협약 유예’ 안을 놓고 상호간 이견을 좁히지 못해 최종 합의에 실패한 바 있습니다.

잠정 합의안이 노사민정협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광주시는 이날 오후 현대차와 최종 합의한 뒤 31일 오후 2시 광주시청에서 현대차 광주공장 설립을 위한 공식 협약식을 열 예정입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 잠정합의안이 노사민정협의회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현대·기아차 노조는 이에 반발해 31일 확대간부 파업에 돌입하기로 해 막바지 진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광주형 일자리` 합의안 타결이 이뤄진 직후 "협약 체결은 현 정부의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로 규정하고 철폐를 위해 주노총, 금속노조, 기아차노조와 연대해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 대의원 이상 확대간부들은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31일 파업을 실시하고 광주형 일자리 협약식이 개최되는 광주시청을 방문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다만 31일 파업에는 대의원 이상 간부들만 참여하는 가운데 현대차 600명, 기아차를 포함할 경우 1000여명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생산라인은 정상 가동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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