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근로제 확대를 둘러싼 논의가 진통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를 거부한 민주노총은 다음달 총파업을 예고하고 광주형일자리와 대우조선해양 매각에도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자동차와 조선산업에서 바닥 탈출의 조짐이 보이고 있지만 총파업이라는 또 다른 악재를 만났습니다.
배성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18일 열렸던 경사노위 전체회의 직전 피켓 시위를 열었던 민주노총.
경사노위가 정부·여당에 의해 강압적으로 운영된다며 일찌감치 참여를 거부했던 민주노총은 탄력근로제 확대 여부 발표 직전에야 갑자기 의견서를 전달하겠다고 나섰습니다.
민주노총은 경사노위의 합의를 '노동개악'이라고 규정하고,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추진 중단과 사회적 대토론회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탄력근로제 확대가 임금축소와 함께 건강권도 침해한다는 것입니다.
지난달 어렵사리 타결된 '광주형 일자리' 추진과 대우조선해양 매각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다음달 6일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으름장을 놓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후방 산업의 파급효과가 큰 자동차와 조선산업은 예상치 못한 먹구름을 만났습니다.
특히 이들 업종은 최근 들어 완만하지만 실적이 개선되고 있던터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 1월 자동차 생산과 내수, 수출은 신차와 개소세 효과로 1년 전과 비교해 개선되면서 두 달 연속 바닥 탈출의 신호를 보였습니다.
조선업계도 지난 1월 비록 중국에는 뒤졌지만 세계 2위 수준의 신규선박을 수주했습니다.
수주잔량과 선박가격도 안정적이어서 실적회복을 기대하는 분위기였지만 탄력근로제의 후폭풍을 피하기 힘들게 됐습니다.
<인터뷰>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수요자의 다양성의 문제가 있어서 전세계적으로 유연성과 신속성을 강화하는 거거든요. 이런 다품종소량생산 시대로 전환하는 그런 과정에서는 앞으로 효율성이 많이 떨어지겠죠."
노동개혁을 둘러싼 사회적 합의가 진통을 거듭하는 가운데 갈 길 바쁜 주력제조업이 때아닌 폭풍에 휘말릴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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