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브랜드 목표 설정과 체계적 실행을 통해 혁신적 성과 창출 인정
종근당건강(대표 김호곤)은 자사의 유산균 브랜드 락토핏이 지난 5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2019 코틀러 어워드` 시상식에서 `마케팅 이노베이션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브랜딩을 통한 혁신적 마케팅 성과를 입증했다고 밝혔다.
마케팅의 대가로 불리는 필립 코틀러 교수가 직접 심사하는 코틀러 어워드는 미국과 캐나다, 일본, 이탈리아 등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글로벌 마케팅 어워드이다.
특히 마케팅 경쟁력 강화, 혁신적인 고객 가치 개발, 성공적인 시장성과 창출 등 다양한 영역을 평가하며, 사전 심의부터 시작해 코틀러 마케팅 평가 모델을 기반으로 한 1차 심사, 프레젠테이션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되는 2차 심사, 마지막으로 코틀러 교수 및 글로벌 심사위원이 직접 평가하는 최종심사까지 기준이 굉장히 까다로운 것으로 유명하다.
종근당건강은 2016년 유산균 브랜드인 `락토핏`을 런칭하여 락토핏 소비자 패널 및 브랜드위원회 운영, 심층 소비자 리서치 진행 등을 통해 고객과 시장의 이해도를 강화해 왔다. 또한 마케팅 전문가 양성 및 브랜드 집중 조직 개편을 통한 브랜드 전문성을 강화하고,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단계별 브랜딩 활동을 통한 중장기 브랜딩 목표를 설정하고 꾸준한 실행을 통해 신생 브랜드인 `락토핏`을 메가 브랜드로 성장시키는데 성공하며 건강기능식품 업계 내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하였다.
특히 코틀러 어워드 주최 측에 따르면, 생애 주기 맞춤형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 및 핵심 타겟인 맘키즈 세부 타겟 맞춤 마케팅 활동, 신유통채널 개발 등 체계적 마케팅전략 실행이 탁월하며 타사 대비 차별성이 크며, 대한민국 산업 발전의 귀감이 되어 마케팅 이노베이션 수상사로 선정하였다고 전했다.
종근당건강은 이와 같은 체계적인 브랜딩 전략 수행을 통해 약 3년만에 `락토핏`을 `대한민국 1등 유산균` 브랜드로 발전시켰다. 락토핏의 19년 1분기 월평균 매출액은 약 150억 원으로, 브랜딩을 시작한 2016년 3분기 월평균 매출액(12억 원) 대비 1,200% 이상 성장했다. 이는 특히 유산균 시장이 전년 대비 한자리수 성장률을 보인 동안 이룬 성과로 더욱 뜻 깊다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락토핏은 유산균 브랜드 중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점유율, 소비자 만족도 부문에서 압도적 1위를 지키고 있어 양적인 성장과 동시에 질적인 성장을 모두 이뤄내 명실상부한 건강기능식품 메가 브랜드임을 입증했다.
이번 코틀러 어워드 수상에 대해 종근당건강 장은영 락토핏 브랜드 매니저는 "락토핏을 대한민국 1등 유산균 자리에 올려놓기까지 지난 3년여에 걸친 마케팅 활동이 인정 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이와 같이 성공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보다도 락토핏 브랜드에 대한 전사적 지원과 모든 임직원의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이라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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