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wowtv.co.kr/wowtv_news/dnrs/20190423/B20190423113838547.jpg)
40, 50대 여성들에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갱년기이다.
대표적인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는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것으로 양도 점차 줄어들다 결국 폐경을 맞이하는 것이다. 이외의 신체적 변화로는 열이 나면서 식은땀이 흐르는 것, 밤에 잠을 잘 못 자는 것, 성욕감퇴와 성교 시 불편함 등이 있다. 심리적 변화로는 불안하고 우울한 기분이 밀려오며 신경이 예민해지고 건망증이 잦아지는 것 등이 있다.
이러한 여성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갱년기에 좋은 음식인 난유를 꾸준히 복용해보자.
난유란, 계란 노른자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동의보감>, 중국의 <중약대사전>, 일본의 <아까혼>등 동양 건강 서적에 효능이 기록되어 있다. 갱년기는 여성 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을 함유하고 있는 난유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난유에는 올레인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있어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난유는 정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난유의 인지질이 뇌세포를 이루는 물질로 포스파티딜콜린을 함유하고 있다. 포스파티딜콜린은 뇌혈관장벽을 뚫고 들어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으로 합성되는데 이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관장하는 물질이다. 따라서 난유를 섭취하면 건망증이나 우울증 등 정신 건강에도 좋다.
게다가 갱년기 여성의 특징 중 하나인 복부비만에도 도움이 된다. 난유의 레시틴은 불필요한 지방 축적을 제거하며 장 세포를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또한 피부 탄력에도 도움이 되는데 난유에 함유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들과 세라마이드 합성에 필요한 지방산을 공급하면서 피부를 보호한다. 갱년기 증상이 심해질수록 야외에서 활동을 많이 하면서 햇빛을 보는 것이 좋다. 가벼운 운동과 함께 갱년기 건강 식품인 난유를 꾸준히 먹는다면 지혜롭게 갱년기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난유는 기름이기 때문에 특유의 풍미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먹기 힘든 분들에게는 캡슐로 제작된 난유 영양제를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백세시대에 갱년기 슬기롭게 극복해보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