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국토연구원 최재성 책임연구원은 `전기자동차 충전소 구축의 해외 정책사례` 연구자료에서 "전기자동차 보급은 최근 수년간 크게 늘었지만 전기차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급속충전기`는 부족한 실정"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최 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연도별 전기자동차 보급대수는 2014년 2,964대에서 2018년 4만9,825대로 16.9배 증가했습니다.
같은기간 전기자동차 충전기수는 708기에서 1만4,027기로 19.8배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전체 충전기수 중 빠르게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급속충전기(약 1시간 소요, 60Kwh 배터리 기준)는 37.8%에 그쳤고, 완속충전기(8~9시간 소요)는 62.2%를 차지했습니다.
최재성 박사는 이번 연구에서 전기차 선진국의 보급목표치, 재정정책 수단, 건축물 주차장 관련 법제도, 규제체계 등의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특히 "영국과 미국의 사례를 통해 거주자가 도로변에 충전시설 구축을 요청하면 지자체 심의를 통해 반영할 수 있는 제도를 구축하는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또 "해외사례 중에는 이미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것도 존재하지만 정도와 수준에 차이가 있고, 향후 관련 사항에 대한 면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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