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6.2% 감소한 1,482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1% 늘어난 3조 498억원으로 역대 1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고,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영업이익의 경우 대형기 정비 주기 도래에 따라 정비비가 증가해 전년대비 다소 감소했지만, 15분기 연속 흑자 행진 중이며 이는 안정적으로 이익을 기록할 수 있는 영업구조를 갖게 됐다는 의미"라며, "다만 달러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손실 발생으로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여객 부문은 여행·상용 수요의 꾸준한 증가와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 효과에 따른 미주-아시아 노선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1분기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물 부문의 경우 미·중 무역분쟁과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매출이 다소 감소했지만, 고수익 화물상품 판매 확대와 여객기를 이용한 화물 수송 등을 극대화하는 등 수익성 중심의 영업 전략을 토대로 전년 대비 단위당 수익은 1.9% 상승했습니다.
대한항공 측은 "2분기는 5월 황금연휴, 6월 IATA 연차총회 개최, 미국 보스턴 등 신규 취항을 토대로 한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며, "수익성 중심의 노선 운영 전략과 고객 편의성 강화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과 실적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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