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파리, 싱가포르의 100%, 도쿄의 86% 등 세계 주요 대도시들과 견줄 수 있는 수준으로 지중화율을 끌어올려 `보행 중심 도시공간`을 조성한다는 목표입니다.
현재 서울 지중화는 자치구가 요청하면 한국전력공사가 평가해 승인하며, 비용은 시와 자치구, 한전이 각 25%, 25%, 50%씩 부담합니다.
서울시는 "지중화 사업 대부분이 신규 개발지에서 이뤄지다 보니 상대적으로 개발이 덜 이뤄진 강북 지역의 지중화가 더뎠고 지역 간 편차가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25개 자치구 중 중구의 지중화율이 87.37%로 가장 높고 강북구는 31.37%에 그쳐 가장 낮습니다.
시는 `서울시 가공배전선로 지중화사업 기본계획`에 따라 2024년까지 단기 목표로 약 164㎞, 2029년까지 추가로 164㎞를 지중화할 방침입니다.
지중화율이 낮은 자치구에 우선순위를 주고 역세권이나 관광특구지역, 특성화거리 등 유동인구가 많은 구간,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구간 등을 먼저 정비할 계획입니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현재 보도구간에 설치된 전선의 지중화로 시민들의 보행안전 확보와 도시미관 개선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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