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로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공사가 오늘 착공식을 갖고 첫 삽을 펐습니다.
최근 강릉에서 시험용 수소탱크가 폭발하는 사고가 있었던 만큼 참석자들은 안전이 우선이라고 입을 모았는데요.
시민들에게 생긴 막연한 불안감을 없애는 것이 향후 수소정책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성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장음>
"하나, 둘, 셋…."
'규제 샌드박스' 첫 번째 사업으로 선정됐던 '국회 수소충전소'가 오늘 공식적으로 시작했습니다.
8월에 완공될 국회 수소충전소에서는 하루 7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하며, 국회대로 방향으로 길을 터 접근성도 살릴 예정입니다.
동시에 의원회관 바로 앞에 위치해 국회가 적극적으로 기존 규제를 없애나가겠다는 의미를 살렸습니다.
<인터뷰>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국회 수소충전소는 국회가 규제 혁파에 솔선하고 수소충전소에 대한 국민들의 막역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의미에서…."
특히 강릉 테크노파크 수소탱크 폭발 사고 이후 열린 첫 공식적인 수소 행사인 만큼, 수소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겠다는 발언도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많은 국민들이 수소에 대해 갖고 있는 불안감으로 인해 확산이 지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안전에 대해서 더욱 철저히 관리해나가겠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수소 관련 사업의 안전성을 완벽하게 담보할 수 없다는 꼬리표는 여전히 붙어있습니다.
이번 강릉 수소탱크 폭발 사고의 핵심적인 원인으로 짚히는 '저압 수소탱크'에 대한 안전기준이 아직까지 없고, 발안된 법안도 국회 소관위에만 접수되어 있을 뿐 관련 회의가 열리진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기에 더해 수소 자체의 화학적 폭발 가능성까지 감안한 안전 정책이 나와아야한다는 주장도 제기됩니다.
<인터뷰>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
"수소는 단순한 물리적 폭발 뿐만 아니라 화학적 연쇄 폭발을 일으키면서 치명적인 초음속 충격파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입니다. 정부는 수소의 위험성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그 대신 기술과 제도를 통해서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정부가 밝힌 2022년 전국의 수소충전소는 서울시내 11기를 포함해 310기.
산업부가 저압가스에 대한 안전기준을 마련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강릉 수소탱크 폭발 사고에 대한 대책이 향후 정부 수소정책의 속도와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배성재입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