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언셀러 이기주 작가의 인문 에세이 신작 '글의 품격', 출간 일주일 만에 교보문고 종합 순위 진입

입력 2019-06-06 09:00  



지난 29일 출간한 이기주 작가의 신작 `글의 품격`이 출간 일주일 만에 교보문고 종합 순위에 진입했다.

`글의 품격`은 고전과 현대를 오가는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부제 `삶이 곧 하나의 문장이다`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더불어 마음, 처음, 도장, 관찰, 절문, 오문, 여백 등 21개의 키워드를 통해 글과 인생, 품격에 대한 생각들을 풀어냈다.

이 책에서 작가는 `말에 언품(言品)이 있듯 글에는 문격(文格)이 있다`라고 이야기하며 글은 종종 무력하고 문장이 닿을 수 없는 세계가 엄연히 존재하므로, 글쓰기가 지닌 한계와 무게를 알고 글을 적어야 한다고 전한다.

말수가 적음을 뜻하는 한자 `눌(訥)`은 말하는 사람의 안(內)에서 말(言)이 머뭇거리는 것을 가리키는데, 이는 신중하게 말하는 자세를 뜻하기도 한다. 저자는 글쓰기에서도 쓰고 싶은 욕망을 억눌러 문장에 제동을 걸 줄도 알아야 한다며, 어쩌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달필(達筆)의 능력이 아니라 `눌필(訥筆)`의 품격이 아닌지 묻는다.

또한, `격`이 삶의 흐름과 관계 속에서 자연스레 다듬어지듯 `품격 있는 문장`도 흐르는 세월에 실려 글을 읽는 사람의 삶 속으로 퍼져 나가거나 돌고 돌아 글을 쓴 사람의 삶으로 다시 배어들면서 스스로 깊어지고 또 넓어진다고 이야기한다.

한편, 출판계에 따르면 얼마 전 100쇄를 돌파한 이기주 작가의 `언어의 온도`가 올여름 누적 판매 부수 150만부를 앞두고 있다. 이기주 작가가 평범한 일상에서 건져 올린 생각과 감정을 소소하게 풀어낸 `언어의 온도`는 출간 직후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기존의 출판 홍보 과정과는 다른 플랫폼을 통해 뒤늦게 입소문을 타면서 이른바 `역주행 베스트셀러`의 아이콘이 된 바 있다.

이기주 작가는 `언어의 온도`, `말의 품격`, `한때 소중했던 것들`로 200만 부를 판매한 밀리언셀러 작가다. 이기주 작가의 글에는 자신만의 글쓰기 철학과 일상에서 건져 올린 문장들이 읽는 재미를 더한다. 작가는 `언어의 온도`를 판매해 얻은 수익금 일부를 사랑의 열매와 국립암센터 등에 기부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꾸준히 인세를 기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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