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영향력, 제품 포트폴리오, 혁신 등에서 압도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애플, 소니, 구글 등 글로벌 유력 업체들을 모두 제쳤으나 중국의 도전과 검찰수사 등은 `아성`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홍콩에 본사를 둔 커뮤니케이션 마케팅기업 `캠페인아시아퍼시픽`과 글로벌 여론조사업체 `닐슨`이 공동 발표한 `2019년 아시아 1천대 브랜드(Asia`s Top 1000 Brands 2019)`에서 삼성전자가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애플이 뒤를 이었으며, 파나소닉과 소니, 네슬레 등이 지난해에 이어 순위 변동 없이 모두 `톱 5`에 포함됐다.
삼성전자는 분야별로 모바일과 TV, 스마트홈 기술 등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홈 오디오, 헤드폰, 주방가전, 웨어러블 기술 등에서 2위에 올랐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부문에서는 5위에 그쳤다.
보고서는 "삼성전자는 2012년 이후 무려 8년째 최고 브랜드로 선정되면서 변함없는 영향력을 확인했다"면서 특히 최근 공개한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폴드`를 대표적인 혁신 사례로 소개했다.
세계적인 광고업체인 영국 WPP 산하 컨설팅기업 `슈퍼유니언`의 베네딕트 고든 아시아지역 최고경영자(CEO)는 "완벽한 출시는 아니었지만 갤럭시폴드는 애플의 `아이폰 첫 출시(iPhone moment)`와 비견할 만하다"면서 "스마트폰의 형태를 완전히 재정의했다"고 평가했다.
고든 CEO는 그러나 "삼성전자는 결코 기존의 성취에 안주할 수 없다"면서 "중국 브랜드들이 글로벌화, 혁신, 저비용 등을 무기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캠페인아시아퍼시픽은 "삼성의 평판은 최근 비리 의혹으로 인해 훼손될 수 있다"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 회계를 둘러싼 검찰 수사와 경영진 구속 등을 언급했다.
다만 "지난 2017년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수감, 갤럭시노트7 리콜 사태 등을 겪은 뒤 회복에 성공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마도 괜찮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인도, 태국, 호주 등 아시아 14개국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15개 업종에서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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