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은행 카카오뱅크가 출범 2년 만에 천만 고객을 확보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등장은 지극히 보수적이었던 금융권의 판도를 변화시키는 계가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지수희, 정원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차별화를 느끼면서도 거부감 없이, 하나라도 더 쉽게"
"서류제출 부담을 없는 것처럼 느끼게.."
카카오뱅크의 이런 고민들은 출범 2년 만에 1천만 고객 확보라는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앞서 출범한 K뱅크의 고객이 100만 명 수준인 것과 비교하면 주목할 만한 수치입니다.
글로벌 인터넷 은행 중에서도 카카오뱅크의 성장은 눈에 띌 정도입니다.
군더더기 없는 기능과 친근한 캐릭터가 초기 젊은층 공략에 유효했습니다.
<인터뷰> 길은정 카카오뱅크 디자인총괄매니저
"통계를 보면 90% 이상이 조회, 이체하러 들어오시는데요. 카카오뱅크에서는 들어오자마자 바로 본인이 가진 계좌, 잔액, 바로 이체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지난해 말 출시된 모임통장은 중장년층까지 끌어들이면서 1천만 돌파의 교두보를 마련했습니다.
<인터뷰> 이병수 카카오뱅크 수신상품기획 매니저
"모임통장 서비스가 카카오톡 친구이기만 하면 계좌없이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기존 고객이 가족, 친구, 동료 초대하면서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하게 됐습니다"
"카카오 뱅크가 출범하면서 우리 금융생활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100% 비대면으로 최대 2억 원이 넘는 전세자금 대출이 가능해졌고, 잔금 이체 때문에 은행 영업시간에 이사를 해야 하는 제한도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백희정 카카오뱅크 여신담당 매니저
"스크랩핑이라는 기술을 통해서 자동으로 문서를 가져오다보니 고객들은 서류제출이라고 느끼지 못할 정도로 편해진 부분이 있고요. 카카오뱅크 데이터상으로 봤을때 60%정도가 은행 영업시간 외에 대출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1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한 카뱅은 앞으로 주식계좌개설이나 해외송금 등 비이자서비스 수익도 점차 늘려나갈 방침입니다.
특히 이달 말 카카오가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하면 자본 확충이 수월해져 더 공격적인 영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경제TV 지수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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