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2분기 영업익 -27.8%…"5G 투자·마케팅 영향"

신동호 기자

입력 2019-08-07 11:19  

KT가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882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매출액은 6조985억원으로 5.0%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2,030억원으로 27.6% 줄었다.
KT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5G 사업이 성과를 보이며 전체 매출을 키웠지만, 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늘면서 이익은 줄었다"고 설명했다.
매출을 부문별로 보면 무선사업은 전년동기 대비 1.2% 감소한 1조7,434억원을 기록했다.
이중 무선서비스 매출은 최근 상승세로 무선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3만1,745원을 기록, 전 분기 대비 0.8% 증가하며 1년 만에 반등했다.
2분기 말 KT 5G 가입자는 42만명으로, 82% 이상이 5G 무제한 요금제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전체 이동통신부문(MNO) 가입자 순증은 20만3천명을 기록했다.
유선 사업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0.6% 증가한 1조1,889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2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22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9% 수준으로 성장했고, 프리미엄 서비스 `1G 인터넷` 가입자도 100만명을 돌파했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5.9% 증가한 6,899억원이다. IPTV 가입자는 2분기에 14만 7천명 순증하며 811만명을 기록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9% 감소한 8,498억원, 기타서비스 매출은 기업 IT서비스와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사업 호조로 3.3% 증가한 6,161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윤경근 최고재무책임자(CFO)는 "5G를 비롯한 무선·미디어콘텐츠·인공지능(AI) 등 다양한 영업 영역에서 성과를 달성했고 그룹사도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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