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최고 시속 213km로 달리는 레이싱카에서 차세대 5G 기술인 `28GHz 초고주파`를 활용한 데이터 전송·생중계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이 테스트를 위해 전남 영암 국제자동차경주장(F1서킷)에 복수의 5G 28GHz 초고주파 상용 기지국을 설치하고, 레이싱카 운전석 주변에는 28GHz를 지원하는 `갤럭시S10 5G` 4대를 장착했다.
생중계 솔루션으로는 SK텔레콤 `T라이브 캐스터`가 활용됐다.
시속 210km로 고속 주행하는 레이싱카 운전석 등 4개 화면은 차세대 5G 기술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28GHz 기지국 다시 중계 시스템을 거쳐 차고지(Team Pit)로 멀티뷰(Multi-View) 생중계됐다.
3GPP(이동통신 국제표준화단체) 표준 규격 기반 5G 28GHz 상용 기지국과 단말을 활용해 시속 200km 이상의 초고속 주행 환경에서 서비스 테스트에 성공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양사는 이번 기술 검증이 5G 기술을 활용한 모터스포츠 중계나 커넥티드카 솔루션 등 차세대 5G 서비스 진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SK텔레콤은 고속 주행 중인 차량에 데이터를 순식간에 전송하는 `5G 데이터 샤워`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양사가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긴밀한 협력을 한데 이어 `차세대 5G` 기술 상용화에도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며, "기술 개발에 있어서 글로벌 어느 국가보다 앞서 나가, 한국의 미래 핵심인 5G 산업을 더 크게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전재호 삼성전자 네트워크사업부 개발팀장은 "그 동안 5G 고속 이동성 기술에 대한 검증을 여러 차례 진행해 왔으며, 5G레이싱은 이러한 기술이 반드시 필요한 다양한 5G서비스 중 하나"라며, "한국과 같은 선도 시장을 시작으로 5G기술이 전세계로 확대되면서 지금까지 생각치 못한 다양하고 혁신적이 서비스가 실현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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