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만달러 미국투자이민 종료를 두 달 앞두고 프로젝트 선택에 대한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특히 안전한 프로젝트를 선택하기 위해 어떤 투자이민업체를 찾아야 할지 애를 먹고 있다. 투자자들이 짧은 기간에 프로젝트를 분석하기 어려운 반면 투자이민업체들이 각종 세미나를 열며 공격 마케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규 예비 투자자들로선 사실 복잡한 투자이민 프로젝트를 분석하기가 쉽지 않아 대부분 투자이민업체의 설명에 의존한다. 이에 따라 어떤 투자이민업체를 통해 프로젝트를 선택하느냐에 투자이민의 성패가 달려 있다.
일반적으로 자녀교육 목적으로 투자이민을 결심하는 투자자들은 보통 국내에서 실적이 가장 많은 업체의 프로젝트 설명을 듣고, 여러 번 상담을 거친 후, 의문사항을 일일이 물어보고 확인한 다음 프로젝트를 택한다.
이민법 전문변호사, 한국/미국 공인회계사, 국제금융 분석가와도 상담을 거친 후 투자금을 송금하는 절차를 거친다. 그러나 전문가들과 일일이 상담을 진행하지 않고, 투자이민업체의 권유로 프로젝트를 선택해 프로젝트 연장 옵션(5년+2년 이상)등의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한 경우, 언제 원금상환이 될지, 분양실적이 저조해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이 될지 애를 태울 수 밖에 없다.
제대로 된 투자이민회사들은 개발사의 투자비중, 담보물 가치, 담보 순위 및 출구 전략을 프로젝트 선정기준으로 내세운다. 전문가들이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미국의 리저널센터 담당자까지 초청해 궁금증을 해소해 준다. 또 프로젝트의 고용창출 능력, 이민업체의 수속 능력, 리저널센터의 과거 승인 및 원금상환 실적도 중요한 포인트다. 3자 보증 여부, 연장옵션 존재 여부, 자금구조 및 조달계획 등을 예비투자자들에게 얼마만큼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지를 보면 투자이민업체의 역량을 판단할 수 있다.
투자이민 진행에 있어 프로젝트가 가진 각각의 리스크를 투자이민업체가 사전에 정확하게 고지하여야 한다. 여기에다 리스크 분석이 제대로 안된 상태에서 설명회에서 부각시킨 프로젝트 장점만 믿고 덜컥 투자이민을 진행하면 안 된다.
투자이민이란 기본적으로 개인이 리스크를 부담하고 진행하는 것이기에 결국 최종 책임은 투자자 몫이다. 따라서 100% 안전하고 100% 원금상환을 보장할 순 없다.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고 예측 가능한 프로젝트를 선택하기 위해 꼼꼼한 검토와 분석이 필요한 이유다.
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과 마찬가지다. 전문가들은 50만달러나 되는 금액이 소요되는 만큼 우수 인력으로 풍부한 경험과 실력을 보유한 투자이민업체를 통해 프로젝트를 선택할 것을 권한다..
미국투자이민 선도업체인 국민이주㈜(대표 김지영)는 추석연휴 기간에도 예비투자자들을 위한 특별상담을 진행한다. 프로젝트 종류와 선택방법, 투자이민 자금출처 및 이민법, 한미세법에 관해 상담하려면 홈페이지나 전화로 예약하면 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