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4분기에 `5G 서비스 2.0`등을 출시해 서비스 경쟁을 선도하고, 연내 국내 통신사 최초로 5G 콘텐츠와 솔루션 수출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측은 하 부회장이 지난 26일과 27일 양일간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구글, 넷플릭스, 엔비디아 등 글로벌 선도 기업을 방문하고, 현지 특파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런 계획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하 부회장은 "구글, 넷플릭스, 엔비디아 등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5G 생태계 구축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국내외 다양한 공동 협력과 제휴를 통해 확보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연내 통신사 최초로 5G 콘텐츠, 솔루션을 수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상당부분 진척이 되고 있지만 아직 계약이 완료된 것은 아니어서 구체적인 통신사를 언급하긴 어렵다"며, "내년에는 해외에서도 5G를 상용화하는 통신사들이 늘어남에 따라 제휴 및 관련 기술의 수출은 더욱 기회가 많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LG유플러스는 5G 핵심 서비스 솔루션과 AR/VR 콘텐츠 등 수출을 전담할 조직을 CEO 직속으로 신설했다.
LG유플러스 측은 "LG유플러스를 벤치마킹한 회사들을 중심으로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내 가시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G 성공을 위해 실리콘밸리의 기업들과 협력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엔비디아를 방문한 하 부회장은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등 엔비디아의 현재와 미래 서비스의 특징에 대해 젠슨 황 창업자 겸 CEO로부터 직접 설명을 듣고, 지난 8월말 선보인 엔비디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지포스나우에 대한 한국 시장의 반응을 설명했다.
동시에 현재 진행 중인 클라우드 게임 협력을 바탕으로 5G, AI, 자율주행 등 다양한 사업에서 엔비디아와 지속적인 협력방안들에 대해 논의했다.
구글과의 미팅에서는 공동 진행 중인 콘텐츠 분야 투자 등에 대해 진행사항을 점검했다.
LG유플러스는 19년 하반기 구글과의 공동 마케팅 과제로 6호선 공덕역에 U+5G 갤러리 구축, 용산역 U+5G 팝업스토어와 전국 주요 매장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시연 등을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 125만여명의 시민들이 방문해 체험했다.
하현회 부회장은 "5G는 한국이 가장 앞서 있고, 특히 AR, VR은 LG유플러스가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6대 핵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일상을 바꿨고 이로 인해 세계 각국의 통신사업자들이 회사의 네트워크, 요금제, AR, VR 등 서비스를 배우기 위해 방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AT&T, T모바일을 비롯 영국 보다폰, 일본 KDDI, 핀란드 엘리사, 중국 차이나텔레콤 등 전 세계 20여개에 달하는 통신사가 방문했으며, 지난 6월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스웨덴 국빈 방문시에 스웨덴 국왕 등 주요 인사가 참석한 행사에서 U+5G 서비스 등을 시연하기도 했다.
하 부회장은 "4분기에 AR, VR 기반의 `5G 서비스 2.0`과 VR클라우드 게임 등을 출시해 서비스 경쟁을 선도하겠다"며, "이를 위해 5G, 클라우드, 미디어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외 벤처기업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올해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통해 AR스타트업인 `8i`, `아이캔디랩(eyecandylab)`, `스페셜(Spatial)`과 VR 스타트업 `어메이즈VR(AmazeVR)`, 미디어 스타트업 `4D리플레이(4D Replay)` 등 5개 벤처에 약 90억원을 투자하고 5G 서비스와 콘텐츠를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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