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11일부터 72시간 파업 예고…정부 '비상수송대책' 발표

전효성 기자

입력 2019-10-07 11:00  

철도노조가 오는 11일부터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가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발표했다.
국토부는 7일 "철도노조가 노사 임금교섭 결렬로 오는 11일 9시부터 14일 9시까지(72시간) 파업을 예고했다"며 "파업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파업이 예고된 이후부터 철도공사·국방부·지자체·전국고속버스운송조합·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함께 비상수송대책을 준비했다.
국토부 측은 "철도노조의 파업이 있었던 2016년과 비교해 볼 때 새로운 노선 개통, 근로시간 축소 등 여건 변화가 있었다"며 "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활용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국토부는 철도공사직원·군 인력 등 대체인력을 출퇴근 광역전철과 KTX에 우선적으로 투입해 열차운행횟수를 최대한 확보할 방침이다.
일반열차는 필수유지업무 수준으로 열차를 운행하고, 화물열차는 수출입·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한다.
국토부는 열차운행횟수 감소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버스·시외버스 등 대체교통수단을 최대한 활용할 예정이다.
고속버스 탑승률은 약 56%로 일평균 여유 좌석은 약 9만3천석, 시외버스 탑승률은 약 47%로 63만석의 여유가 있어 열차 운행취소로 인한 수요를 상당부분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만약 고속·시외버스 여유좌석이 부족할 경우에는 예비버스(125대)와 전세버스(300대)를 투입해 초과수요를 해소할 방침이다.
정부는 수도권 광역전철 운행횟수 감소에 대한 대책도 내놨다.
먼저 서울시는 철도공사와 연계운행하는 1·3·4노선의 열차운행횟수를 24회 늘리기로 했다.
열차 지연과 혼잡도 증가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예비용 차량(5편성)을 긴급 투입해 비상수송대책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내버스 수요가 20%이상 증가하는 노선에 대해서는 버스 운행횟수도 늘려갈 계획이다.
인천시는 경인선, 수인선 구간에 광역버스 차량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며, 경기도는 출퇴근 시간에 버스를 집중적으로 배차하고 긴급상황 발생시 예비버스와 전세버스 투입을 검토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비상수송대책의 시행을 위해 지난 4일부터 비상대책반을 운영 중이며, 오는 9일부터는 정부합동비상수송대책본부를 운영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임금협상 결렬로 파업을 하게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떠안게 된다"며 "철도공사 노사는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마지막까지 협상에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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