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ermany는 독일 교통·인프라부 장관을 비롯해 BMW, 도이치텔레콤, 바스프(BASF), ABB그룹 CEO 등이 5G를 통한 산업 혁신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독일 베를린에서 지난 9월 27일 열렸다.
이 자리에서 박정호 사장은 `대한민국이 어떻게 5G 글로벌 리더가 되었는가`를 주제로 화상 연설을 진행하고, 세계 최초 5G 상용화 도전 여정과 5G 기반의 산업 혁신 성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설은 MWC 이사진을 비롯해 다수의 글로벌 통신사 CEO들을 대상으로 5G 상용화 자문 역할을 해 온 박 사장에게 독일 정·재계가 특별 요청해 성사됐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 국가들은 5G를 통해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킬 적기로 판단하고 있다.
바스프, 지멘스, 보쉬 등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업과 BMW, 폴크스바겐 등 대표 제조기업 중심으로 5G 필요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도이치텔레콤, 보다폰 등 통신사를 중심으로 베를린, 쾰른, 뮌헨 등 일부 지역에 5G 상용화를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 진입했다. 독일의 고민은 5G 기반의 인프라 구축과 서비스 개발이 한국, 미국 등에 비해 늦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박 사장은 독일 등 유럽의 산업계가 SK텔레콤의 5G 혁신 솔루션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자동차 제조, 자율주행, 스마트 팩토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을 제안했다.
특히 제조 현장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5G 인빌딩` 솔루션을 제시했다.
박 사장은 "한국 내 독일차 수요가 지난해 약 16만대로 한국 수입차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며 "독일차에 5G와 AI가 결합된 T맵 등 모빌리티 서비스를 탑재하면 이전까지 없었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해냈지만 초기 상황이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점이 있었다”며 "고객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네트워크를 개선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한 결과 LTE때보다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가입자 수가 증가해 현재 한국의 5G 가입자 수가 300만명"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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