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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랜드가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대주주인 제3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한다. 이랜드그룹은 SPA와 스포츠 브랜드 등 다수의 브랜드를 보유한 이랜드월드가 혁신적인 핀테크 사업을 추진해 온 토스와 손잡고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랜드월드는 온-오프라인 운영을 통해 고객 노하우와 광범위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패션기업으로 금융업 진출의 목적보다는 이종 사업과의 융복합을 통한 혁신과 초경쟁 시대에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참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랜드는 이번 컨소시엄 참여로 금융 및 핀테크를 접목해 패션·유통시장의 우위를 선점해 나가겠다는 의지다. 급변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쇼핑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랜드는 계열사별로 나눠져 있던 멤버십 서비스를 올해 1월 통합해 `이포인트(EPOINT)`라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 운영을 시작한 바 있다. 이포인트는 우선 패션, 유통, 이커머스, 외식, 호텔 5개 사업부가 합쳐져서 300여만 명의 고객을 확보한 상태로, 오는 2021년 2천만 명의 활성회원을 보유한 통합 멤버십으로 키워 나갈 예정이다.
이랜드는 월 활성사용자 1천만 명을 돌파한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와 협업을 통해 그룹 멤버십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토탈 생활 금융 서비스를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이랜드가 운영 중인 SPA 등 대형 패션 매장에도 정보통신기술(ICT)과 금융 서비스가 결합된 매장 구현을 진행한다. 점점 더 대형화되고 차별화되는 SPA 브랜드에 금융 서비스를 도입해 경쟁력을 부여한다는 것으로, 금융 서비스도 SPA 옷을 고르는 것처럼 쉽고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단 것이다.
이랜드는 인터넷은행 컨소시엄 참여를 통해 금융 취약 계층 상생에도 앞장선다. 자사가 보유한 매장과 브랜드들을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협력사 및 매장주 등 소상공인에게 최적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또 이랜드복지재단과 협업해 모바일 뱅킹에서 소외될 수 있는 장년층 지원에도 나선다. 토스의 쉽고 편리한 인터넷뱅크를 노년층 이상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와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토스 컨소시엄에는 SC제일은행, KEB하나은행, 중소기업중앙회 등도 참여했다. 12월 중 예비인가가 확정되면 법인 설립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랜드는 의결권 기준 10%의 지분율을 확보했으며, 예비인가가 확정되면 유상증자로 187억 원을 내년 상반기와 하반기 2차례에 나눠서 납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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