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거래한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 10곳 가운데 4곳 정도가 대기업으로부터 특정 신용평가사를 이용하라는 요구를 받아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신용평가등급확인서 발급 경험이 있는 전국 5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소기업 거래시 신용평가서 요구관행 실태조사`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3일 밝혔다.
대기업과 거래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 41.9%는 대기업으로부터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 요구를 받아본 경험이 있었으며 이 중 절반 이상(53.6%)은 해당 요구가 `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부당하다고 인식하는 이유로는 `이미 발급받은 신용평가서를 인정해 주지 않아 추가 비용 발생`이 92.2%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타 신용평가사 대비 비싼 발급 수수료`(16.5%), `타 신용평가사 대비 과도한 자료제출 요구`(15.5%) 순으로 답했다.
중소기업들의 연 평균 신용평가서 발급 횟수는 1.9건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기업과 거래중인 중소기업은 2.0건으로, 대기업과 거래가 없는 중소기업의 1.2건보다 평균 0.8건 높게 나타났다.
중소기업들은 연간 신용평가서 발급 비용으로 56.9만원을 지출하고 있었으며, 신용평가서 발급으로 인한 비용·시간?·행정 등이 `부담된다’는 응답이 54%로 절반을 넘었다.
특히 대기업 거래 중소기업의 `부담된다`는 응답이 55.9%로, 대기업과 거래가 없는 중소기업의 응답 33.3%보다 높았다.
김희중 중기중앙회 상생협력부장은 "일부 대기업이 계약 이행능력 확인 등을 빌미로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을 강요하는 등의 관행을 보여 거래 중소기업의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대기업의 자발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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