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유무선 핵심사업에서 프리미엄 가입자 100만명을 동시에 달성하며 수익성 확보에 청신호를 켰다.
KT는 2019년 3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 2,137억원, 영업이익 3,125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4.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4% 감소했다.
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줄었지만 전 분기보다는 8.4% 증가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 줄었다.
다만 실제 고객이 사용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1% 상승한 1조 6,56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무선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는 3만1,912원으로 전 분기보다 0.5% 증가하며 2분기째 상승세를 보였다.
KT는 강력한 5G 요금제와 고객센터, 대리점 등의 유통 채널 서비스로 2분기에 42만명의 가입자를 모집했다.
5G 가입이 본격화된 3분기에는 전 분기보다 52% 증가한 64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누적 가입자 106만명을 달성했다.
전체 5G 고객 가운데 85% 이상은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한편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조 1,682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에도 유선전화 매출 감소를 기가인터넷 성장이 메우는 기조가 이어졌다.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35만명으로 전체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의 60% 수준으로 성장했다.
특히 기가인터넷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요금제인 `1G 인터넷` 가입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
우량 가입자 증가로 KT 별도 기준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며 꾸준한 성장세다.
미디어 및 콘텐츠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 증가한 7,013억원이다.
IPTV 가입자는 3분기에 823만명을 기록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가입자 증가로 부가 서비스 매출이 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1% 성장했다.
콘텐츠 사업은 지니뮤직, KTH, 나스미디어 등 그룹사 성장으로 같은 기간 매출이 24.1% 증가했다.
3분기 누적 CAPEX 집행액은 2조 952억원으로 지난해 보다 89% 증가했다.
한편 KT는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를 제공 중이라고 밝혔다.
11월 현재 5G 기지국수는 개통 기준 6만 3,000개를 넘어섰다.
전국 85개 시?군?구?동 단위는 물론 주요 빌딩, 공항 및 KTX 등 이동 구간까지 5G 네크워크를 제공 중이다.
KT는 연내 전체 인구 대비 80%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건물을 중심으로 실내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5G 가입자 기반을 넓히는 것과 동시에 국내 최고 수준의 AI 역량을 활용해 미래 사업에 집중한다.
국내 1위 AI 플랫폼 `기가지니`는 최근 가입자 200만을 돌파했으며, 호텔?병원?자동차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KT는 지능형 네트워크와 AI 융합 플랫폼을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보안, 콜센터 등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인다.
윤경근 KT CFO 전무는 "유무선 핵심 사업에서 한발 앞선 상품과 서비스로 프리미엄 가입자를 확보하고 효율적인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과 AI 플랫폼 경쟁력을 더해 통신과 IC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