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목소리만 있으면 송금이 가능한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SK텔레콤은 NH농협은행에 자사의 인공지능을 탑재해 음성만으로 이용 가능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NH농협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 `NH올원뱅크`에 자사의 인공지능 `누구`를 탑재하는 방식이다.
아무런 조작 없이 오직 음성만으로 앱 메인 화면에서 송금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금융권 최초다.
기존 모바일 뱅킹 앱은 음성으로 인공지능을 부르는 `웨이크업 워드` 기능이 없어 음성 명령을 사용하려면 별도 메뉴에 들어가야 했다.
SK텔레콤의 `누구`는 `NH올원뱅크` 앱 내 메인 화면에 버튼으로 구현되며, 음성이나 터치로 이용 가능하다.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은 송금과 메뉴 이동 등이다.
이용자가 "아리아, ○○에게 송금해줘"라고 하면 송금 서비스가 진행되고, "아리아, ○○메뉴 검색해줘"라고 하면 해당 메뉴로 이동한다.
SK텔레콤은 `NH올원뱅크`를 사용할 때 기존 음성 인식보다는 3단계, 터치 방식의 수동보다는 5단계 단축된 프로세스로 송금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SK텔레콤과 NH농협은행은 향후 NH농협은행의 별도 모바일 뱅킹 앱인 `NH스마트뱅킹`에도 `누구`를 탑재할 예정이다.
`누구`를 활용한 금융 상담이나 금융 상품 추천 등 추가 기능 도입도 준비하고 있다.
한편 이번 `NH올원뱅크`의 `누구` 탑재는 지난 10월 `누구`의 SDK(Software Development Kit) 공개에서 비롯됐다.
SK텔레콤이 `누구` SDK를 공개하면서 타사 앱에 적용이 가능해진 것이다.
`누구`는 SDK는 원하는 기기나 앱에 음성인식 AI를 적용할 수 있는 개발도구로, 다양한 니즈를 가진 제조업체 및 개발자가 서비스와 상품에 적용할 수 있다.
이번 `NH올원뱅크` 탑재는 ‘누구’ SDK의 첫 적용 사례로, SK텔레콤은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와 협업을 검토 중이다.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단장은 "SK텔레콤은 다양한 비즈니스에 ‘누구’를 적용시킬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자와 `누구` 생태계를 넓히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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