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중국의 수입화장품 시장에서 지켜온 `권좌`를 올해 일본에 내줄 위기에 처했다.
글로벌 무역통계업체인 `글로벌 트레이드 아틀라스(GTA)`와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올들어 10월 말까지 중국의 화장품 수입액은 총 96억7천597만달러(약 11조6천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7% 늘었다.
2017년(51억3천103만달러)에 처음 50억달러를 넘어선 지 2년 만에 연간 수입액 100억달러 돌파가 확실시된다.
국가별로는 일본산이 1년 전보다 34.8%나 급증한 24억6천881만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한국산이 14.0% 증가한 24억3천369만달러(약 2조9천억원)로 그 뒤를 바짝 추격했다. 시장점유율이 각각 25.5%와 25.2%다.
한일에 이어 프랑스(18억547만달러·점유율 18.7%), 미국(9억4천85만달러·9.7%), 영국(5억4천728만달러·5.7%)이 `톱5`에 이름을 올렸다.
중국의 수입화장품 시장에서는 2015년까지만 해도 프랑스산이 28.5%의 점유율로 선두를 차지했으나 2016년 한국산이 추월에 성공한 뒤 지난해까지 3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그러나 올들어 한국산 수입 증가세가 주춤한 사이 일본산이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추격에 나서면서 역전을 허용했다.
수입액 기준 `톱5` 국가 가운데 한국산의 수입 증가율(14.0%)만 10%대에 그쳤고 나머지(일본 34.8%·프랑스 39.8%·미국 43.4%·영국 61.1%)는 모두 최소 30%대 이상의 급증세를 보였다.
다만 10월에는 한국산 수입액이 2억9천971만달러에 달하면서 일본산(2억4천793만달러)을 비교적 큰 폭으로 앞서며 다시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나 `4년 연속 선두`를 노릴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
코트라는 최근 발간한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과 진출 방안` 보고서에서 "한국의 대(對)중국 소비 수출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태 등의 영향으로 2016년과 2017년 부진했으나 지난해 다시 호조세를 보였다"면서 "특히 화장품 등 비(非) 내구성 소비재의 증가세가 빨랐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그러나 "올들어 (중국 수입화장품 시장에서) 일본에 근소한 차이로 1위를 내주면서 위기감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의 화장품 시장에서 수입산 비중이 35%에 달하고, 성장세도 가파르다"면서 "특히 젊은 여성이 수입화장품을 선호하고 스킨케어 제품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이를 고려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