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구매한 소비자의 교환·환불 중재 신청이 보다 편리해진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달 2일부터 `신차 교환·환불 e만족` 사이트가 개설돼 중재 신청부터 진행 상황 확인까지 온라인에서 가능해진다.
그동안은 자동차안전·하자심의위원회에 우편을 보내거나 직접 방문해야지만 중재 신청이 가능했다.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게 될 경우 자동차 소유자와 자동차제작자, 중재부가 온라인을 통해 중재 서류를 주고받을 수 있게 돼 서류 송달을 위한 시간이 대폭 줄어드는 만큼 신속한 중재 판정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작년에는 총 75건의 중재 신청이 접수돼 이 중 22건(취하 16건, 판정 6건)만 처리가 완료됐다. 49건은 현재 중재부 구성 등 절차가 진행 중이며, 4건은 작년 이전에 판매된 차량에 대한 것이어서 중재 절차가 진행되지 않았다.
윤진환 국토부 자동차정책과장은 "새롭게 개설된 신차 교환·환불 e만족 사이트 등 소비자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