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4세대 쏘렌토의 플랫폼 및 파워트레인 정보를 공개하고, 다음달 출시에 앞서 내일(20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다.
신형 쏘렌토는 2014년 3세대 출시 이후 6년 만에 새롭게 탄생한 신규 모델이다.
신형 쏘렌토는 현대기아차 SUV로는 최초로 적용된 신규 플랫폼을 기반으로 공간활용성을 대폭 강화했다.
신형 쏘렌토는 신규 플랫폼의 컴팩트한 엔진룸 구조와 짧은 오버행, 긴 휠베이스를 바탕으로 하는 레이아웃 설계 바탕으로 삼고 있다.
이를 통해 동급 중형 SUV는 물론 상위 차급인 대형 SUV와 비교해도 경쟁력 있는 실내공간을 완성했다는 설명이다.
신형 쏘렌토는 전장이 10mm 길어졌는데, 휠베이스는 35mm 늘어난 2,815mm이다.
아울러 대형 SUV에만 탑재됐던 2열 독립 시트를 동급 최초로 적용하고, 3열 시트 각도도 조절 가능하다.
경량화 소재를 적용해 차체 중량은 3세대 모델보다 80kg 가량 줄었다.
신형 쏘렌토는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와 디젤 등 2개 모델로 출시된다.
신형 쏘렌토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국산 최초의 중대형 하이브리드 SUV로,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장착했다.
이 모델은 최고출력 180PS(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최고출력 44.2kW, 최대토크 264Nm의 구동 모터의 조합으로 시스템 최고출력 230PS, 시스템 최대토크 35.7kgf·m의 힘을 발휘한다.
연료소비효율(연비)은 SUV에 최적화된 효율을 통해 15.3km/ℓ(5인승, 17인치 휠, 2WD 기준)를 달성했다.
신형 쏘렌토 디젤 모델은 2.2리터 디젤 엔진인 `스마트스트림 D2.2`를 적용하며, 현대차그룹 최초로 탑재하는 습식 8속 DCT(더블 클러치 변속기)인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를 변속기로 채택했다.
디젤 모델은 열효율 개선 및 마찰 저감 기술 적용으로 실용 영역의 성능을 개선했으며, 습식 8속 DCT를 통해 최고출력 202PS, 최대토크 45.0kgf·m의 힘을 구현했다.
이와 함께 수동변속기 수준의 고효율을 통해 14.3km/ℓ(5인승, 18인치 휠, 2WD 기준)의 연비를 갖췄다.
기아차는 2개 모델 외에도 향후 신형 쏘렌토 고성능 가솔린 터보 모델을 국내 시장에 추가로 선보이며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안전사양도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되는 2차 사고 방지용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과 무릎 에어백 등이 장착된다.
신형 쏘렌토의 편의 사양은 기아차 최초로 적용되는 `기아 페이(KIA Pay)`가 대표적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제휴된 주유소나 주차장에서 비용을 지불해야 할 때 차량에서 내릴 필요 없이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편리한 주차를 돕는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RSPA-Entry)`는 기아차 SUV 가운데 최초로 적용되고, 스마트폰으로 차량 주변을 확인할 수 있는 `리모트 360° 뷰`도 탑재한다.
신형 쏘렌토의 판매 가격은 디젤 모델이 트림 별로 ▲트렌디 3,070만~3,100만원 ▲프레스티지 3,360만~3,390만원 ▲노블레스 3,660만~3,690만원 ▲시그니처 3,950만~3,980만원의 범위 내에서 책정될 예정이다.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프레스티지 3,520만~3,550만원 ▲노블레스 3,800만~3,830만원 ▲시그니처 4,070만~4,100만원의 범위 내에서 트림 별 최종 가격이 확정될 예정이다.
(※사전계약 참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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