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가 온라인쇼핑 패턴까지 바꿔놨다. 건강의료용품과 `집콕` 상품 판매가 급증했고, 외출을 자제하면서 주말 쇼핑 수요가 30% 이상 늘었다.
온라인 유통기업 `이베이코리아`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1월20일부터 3월3일까지 G마켓과 옥션의 판매 빅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이같은 변화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상품군의 경우 시즌 요인보다는 활동 장소가 판매량에 크게 영향을 줬다. 이른바 `집콕` 상품이 증가 추세를 보였고, 바깥 활동에 필요한 `야외 외출용` 상품은 예년에 비해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같은 시기에는 패션의류 등의 봄시즌 상품 및 캠핑, 등산용품 등이 인기를 끌었던 것과 비교된다.
특히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개인위생 제품이 포함된 `건강의료용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7배 가까이 급증했고, 화장지와 세제 등 `생필품` 판매는 41% 증가했다. `식품`은 21%, 라면·간편식 등 `가공식품` 판매량이 25% 늘었다. `신선식품`은 18%, `건강기능식품`은 10% 각각 신장했다.
어린이집·학교 등이 개학을 연장하고 휴원에 들어가면서 `육아·유아용품’ 판매도 15% 늘었다. 반면 외출 관련 상품 매출은 감소했다. 졸업·입학식이 축소되면서 꽃 판매량이 5%, 여행과 공연 티켓 판매도 각각 57%, 77% 줄었다. 수영 및 피트니스 용품(-5%), 신발(-14%), 카메라(-35%) 모두 고전했다.
쇼핑 시간대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하루 24시간 중 저녁(18시~24시) 및 심야(00~06시) 쇼핑의 비중이 작년 대비 3% 증가했다. 저녁 시간대에 가장 많이 팔린 상품은 `호흡·수면건강용품`으로 나타났다. 이어 `과자·간식`, `배달음식`, `냉동식품`, `화장지·세제` 순이다. 건강 및 생필품 수요가 높았다.
외출이 줄어들며 주말 쇼핑도 크게 늘어났다. 일요일 판매는 32%, 토요일 판매는 30%씩 증가했다. 판매량을 기준으로 뽑은 주말 인기 품목은 마스크를 포함한 `호흡·건강용품`, `간식`, `배달음식`, `생필품`, `냉동식품` 순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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